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거] 홍천-영월-횡성-평창 더불어민주당 원경환 후보 인터뷰

뉴스/평창뉴스

by (Editor1) 2020. 3. 26. 10:18

본문

300x250
반응형

<원경환 후보>  

Q. 후보님께서는 왜 국회의원에 출마하시게 되셨는지요? 출마 배경 및 각오, 향후 어떤 일들을 할 예정인지요?


“저는 지난 30여년 중앙과 지역을 오가며 많은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공직자라는 특권으로 정부와 국회, 광역과 기초단체의 운영 논리들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큰 혜택이었습니다. 우리 지역과 비교하며 어떤 부분은 부러웠고, 또 어떤 부분은 반면교사의 예 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나고 자란 우리 지역은 저 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 교육과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인구유출 문제는 그 심각성을 더 하고 있습니다.


‘지방소멸 2018 보고서’를 보면 우리 4개 지역이 모두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위기입니다.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지역을 위해 일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또한 부족한 제가 대한민국의 치안 그리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일을 맡을 수 있었던 것은 강원 도민과 우리 사회가 주신 소중한 기회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도민들이 주신 사랑에 보답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공직생활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실력으로 지역의 쇠퇴한 역량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 넣고 중앙과 지역의 분절된 네트워크를 강화해 더불어 함께 행복한 지역을 만들고 싶습니다.”

Q. 지방 소멸이란 말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습니다. 지방 인구 유출과 초고령화에 따른 대책이 있으신지요?


“2018년 지방소멸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226개 시군구 중 89개 시군구가 지방소멸 위기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구인 홍천, 횡성, 영월, 평창 4개 지역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수도권 초 집중 현상에 따른 것으로 전국 국토 면적의 12%인 수도권에 인구의 50%, 1000대 기업 본사의 74%, 고용보험 신규취득자수의 60%가 밀집해 있습니다.


국가 존립을 위협하는 지방소멸 위기를 저지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지방소멸대책특별법 제정을 통해 지방정부가 지방소멸을 막기위해 자율적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는 이를 심사 평가해 포괄적으로 재정을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하게 됩니다. 예산집행 및 성과에 대한 체계적 평가를 통한 사후관리시스템도 구축해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지자체는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다양한 자구 방안을 마련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추진된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등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다양한 시책도 추진될 수 있습니다.“

Q.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지역 경제 활성화 전략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구축된 서울~강릉간 KTX 철도를 기반으로 횡성~홍천~춘천을 연결하는 내륙순환 철도를 구축하고, 제천까지 공사중인 ITX철도를 영월까지 우선 연장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홍천, 횡성, 평창, 영월 등 4개 지역을 모두 수도권과 철도로 연결함에 따라 수도권 인구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해 소비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수도권 관광객들을 맞이할 관광 인프라도 주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공동 구축하겠습니다. 지역을 찾은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경제도 활성화되고 세입도 늘어나 지자체의 재정자립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 홍천-횡성-영월-평창 지역의 한전 송전탑, 양수발전소 등의 환경 문제가 심각한데요. 후보님께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가실 계획이신지요?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선로길이 약 220Km에 달하는 국내 최장 500kv 동해안 – 신가평 송전선로는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밀양 송전탑 사건 이후 송전탑 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고, 엄청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지불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우리지역에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송전탑 건설과정에서 발생할 환경파괴와 전자파 피해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습니다. 

 

양수발전소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환경파괴를 우려하는 지역 주주민들의 걱정은 사업 반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와 주민피해보다 국책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당위성을 들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측 간의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할 중간자 역할이 필요합니다. 국회의원으로서 갈등을 해소하는 중간자 역할을 확실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국가 에너지 정책 전환을 추진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