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농업 현장에서 듣습니다”

뉴스/강원특별자치도뉴스

by _(Editor) 2015. 3. 16. 22:43

본문

300x250
반응형



농림부, 2015 농업전망대회 개최 


[평창신문 편집부]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 농업전망대회’를 통해 ‘수급안정 방안, 현장에서 찾는다’는 주제로 2월3일부터 2월27일까지 전국 5개 권역에서 순회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최된 지역은 ▲제주도(2.3, 제주시)  ▲영남권(2.3, 경북 경주)  ▲호남권(2.23, 전남 화순)  ▲중부권(2.25, 경기 화성)  ▲충청권(2.27, 충남 아산)이다.   


이번 대회에는 총 2700여명의 농업인과 농업관련단체, 공무원 등이 참여하여 예년보다 훨씬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그 동안 농업전망대회가 주로 서울에서 개최됨에 따라 실제 정보를 이용해야 할 농업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참석률도 저조해 질 높은 농업정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정부3.0 수요자 맞춤 서비스를 위해 올해부터 품목 주산지별로 농업인을 찾아가는 현장중심의 대회로 변경했다.


농업전망대회는 실제 정보를 필요로 하는 현장의 농업인들에게 국내외 농업상황과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2015년도 농업 및 농가경제 동향과 품목별 수급동향을 전망하고, 농식품부의 농업정책방향에 대해서도 직접 설명해 농업인들이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5년 농업전망대회는 작년에 많은 농작물들이 재배면적 확대와 기상호조로 생산량은 증가하였으나, 소비둔화 등으로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개최된 전망대회로 그 어느 해보다도 농업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은 상태에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처음 마련된 농업전망발표 후 농업인과의 현장 토론회에서는 우리나라 농축산물 수급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정부와 생산자단체 및 농업인들의 역할에 대해 격의 없는 토론이 벌어졌다. 참석자들은 현장을 찾아온 전망대회와 토론회에 농업인들이 직접 참여하게 됨으로써 평소 정부정책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었거나 궁금했던 내용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아울러 농업인과 농업관련 단체들도 농축산물 수급안정을 위해 생산자를 조직화해 자율적인 수급조절에 노력하고, 생산도 농업인 중심에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생산으로 변화해야 한다는데 다수가 의견을 같이했다.


전망대회에 참석하지 못한 많은 농업인들을 위해서는 공공데이터인 농업전망 발표내용을 책자와 CD, 동영상 등으로 제작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업관측센터 홈페이지(http://aglook.krei.re.kr)에 게시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정부에서는 농업전망 이외에도 주요 농축산물에 대해서 매월 또는 수시로 재배면적(사육두수), 작황, 생산 및 가격전망 등을 조사․분석한 관측정보를 제공해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가 자율적인 수급조절과 대응으로 농가 경영안정을 이뤄나가 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장에서 수렴된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 등은 검토과정을 거쳐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농축산물 수급정책 또한 현장 중심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