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학 참여 프로젝트 벚꽃 개화 모니터링”
- 기후변화취약 산림식물 보전·적응 연구 -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은 기후변화 이슈와 관련해서 국립수목원 및 전국 공립수목원과 연계하여 2009년부터 약 14년간 ‘기후변화취약 산림식물 보전·적응 연구’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 ‘기후변화취약 산림식물 보전·적응 연구’ 사업은 개화시기, 단풍, 종자형성 등을 장기간 모니터링 하여 급격한 기후변화에 산림식물들이 어떻게 대응을 하는지를 연구하고 절멸 혹은 멸종위기에 처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하는 사업이다.
- 특히 올해부터는 일반시민의 참여를 유도하여 전환점으로 삼고자 “시민과학 참여 프로젝트 벚꽃 개화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적으로 과학잡지 ‘어린이 과학동아’ 와의 협업을 통해 자연에 관심 많은 어린이 과학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벚꽃 명소인 소양강댐 주변 벚나무의 개화기를 중심으로 1년간 모니터링하게 된다.
참여방법
동아사이언스 팝콘플래닛 사이트(https://citizen.popcornplanet.co.kr/earth/post) 접속,
시민과학콘 -> 지구사랑탐사대 탐사기록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채병문)은 “최근 기후변화의 다양한 영향으로 산림식물 생태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시민이 같이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