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민의의 전당에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촉구하다!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1. 6. 23. 10:44

본문

300x250
반응형

- (1) 강원도 : 강원평화특별자치도! 한반도 평화비전 포럼개최

- (2)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범도민 추진위원회 : 결의문 채택 · 각 정당 전달

 

강원도강원평화특별자치도 범도민 추진위원회(이하 범도민 추진위)23일 국회가 있는 여의도(글래드 호텔)에서 포럼을 개최하고, 범도민 추진위의 의문 채택, 이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 힘 등 각 당에 전달하는 등 본격적인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입법촉구 활동에 나섰다.

 

강원평화특별자치도 범도민 추진위원회 : 2021.3.26일 발족, 민간주도 추진위원회 (김천수 강원도민회장, 최윤 민주평통 강원부의장 공동위원장)

 

, 행사에는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를 비롯, 우원식 국회의원, 기헌 국회의원, 이양수 국회의원, 허영 국회의원이 참석하였고,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범도민 추진위 공동위원장인 김천수 강원도민회장, 최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강원부의장 등이 참석 하였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강원도 역할기조강연을 시작으로, 1부 포럼에서는 강원도를 냉전과 갈등의 지대에서 평화지대로 탈바꿈 하고, 북방경제협력의 교두보로써 강원도와 대한민국의 신장동력 창출할 특별자치도법안 주요내용에 대한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 연구위원의 발제강원평화특별자치도내에 할 수 있는 강원도만의 차별화가 될 남북교류 사업에 대해 송영훈 강원대학교 기획처장의 발제가 있었으며, 이어, 토론에서는 안동규 강원도자치분권협의회장을 좌장으로 통일부 관계자, 교류협력 전문가, 자치분권 전문가 등을 모시고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2부에서는 범도민 추진위에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하고 5개 주요 정당 방문하여 결의문을 전달하며, 특별법 통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정치권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하였다.

 

앞으로도 범도민 추진위는 강원도만의 미래 발전전략,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실현 위해 , 정부 등 전방위로 협력하고 전 도민의 역량을 결집,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강원도는 이제 냉전과 분단의 땅이 아닌, 평화와 번영의 땅으로, 당당한 한반도 중심으로 거듭나야 하며, 그 시작이 바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라고 강조했으며, 김천수, 최윤 범도민 추진위 공동위원장각 당에서는 강원평화특별 자치도를 중요한 의제를 다루지 않으면 안될 것이며, 350만 강원도민,

출향도민은 이를 위해 강력히 힘을 모아 나갈 것임을 밝혔다.

 

범도민 추진위,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결의문

 

강원도는 지난 70년간 분단된 대한민국의 변방으로 전락하여 지역경제는 낙후와 침체의 깊은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각종 군사규제와 환경규제, 수도권 중심의 불균형 발전, 전략 등으로 지역경시와 소외를 묵묵히 감내해 온 것이다.

 

이러한 강원도의 기여와 희생이 이제는 정당하게 평가받고 보상 받아야 한다. 이는 강원도만을 위함이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을 하기 위함이자, 대한민국이 공정한 사회로 거듭나기 위함이다.

 

강원도는 평화의 소중함도 몸소 체험해 왔기에 그간 남북교류를 선도해 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북한 참여를 이끌어내, 전 세계인에게 한반도 평화공존의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또한, 한반도의 허리라는 강원도의 지리적 특성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북방경제 진출의 교두보로서, 북방경제 중심 역할에 최적이기도 하다.

 

이러한 강원도의 평화유산과 지리적 조건을 활용하고 그간의 국가 발전에 대한 기여와 희생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 발전 전략과 실천 방안이 바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가 될 것이다.

 

이에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이러한 강원도민의 염원과 대한민국 신성장 전략인 평화경제 실현을 위해서, 154만 강원도민과 200만 출향도민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국회는 강원도가 각종 규제로 인한 낙후와 지역발전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

 

2. 국회는 강원도가 냉전과 분단의 갈등지대에서 평화지대로 거듭나도록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에 능동적으로 앞장 설 것을 촉구한다.

 

3. 국회는 국토 균형발전 및 한반도 평화구현을 위한 새 지평인 강원평화 특별자치도를 위한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끝으로, 국회는 350만 강원도민의 절박한 요구인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시대적 사명임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외면할 경우 준엄한 민심의 심판을 목도할 것임을 밝힌다.

 

2021. 6. 23.

강원도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범도민 추진 위원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