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문화재단 문화예술공간지원·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 공모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1. 3. 4. 13:53

본문

300x250
반응형

<문화예술공간지원 ‘예술텃밭의 레지던시’ 참여자 모습>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필국)3월 중 문화예술공간지원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을 공모하며, 2개 사업에 대해 38천만원을 지원한다.

 

문화예술공간지원

 

문화예술공간지원사업은 도내 문화공간을 개발·운영하여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대하고 지역문화를 활성화하고자 마련한 사업으로, 유휴공간 활용형과 창작공간 지원형 2개 유형으로 나누어 지원한다.

 

신규 공모 대상 유형은 창작공간 지원형으로, 레지던스 시설에 예술가를 초청 또는 선정하여 그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도내 레지던스 시설을 소유한 예술단체 또는 도내 레지던스 시설과 협약한 예술단체이며 지원 규모는 최대 5천만원이다. 올해는 최소 운영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하향 조정하여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도 공간별로 안전하며 참신하고 유연한 레지던스 프로그램이 기획·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휴공간 활용형의 경우 3년 연속지원 사업으로 2021년도 신규 공모는 추진하지 않으며, 전문가 컨설팅 지원을 통해 3년 연속지원 종료 후 지역에서 해당 공간이 가지는 역할 및 공간 지속 운영에 대한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문화공간 정보 부족에 따른 아카이빙 필요성 대두와 문화공간 홍보에 대한 지원으로 공간 및 활동 홍보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지원과 문화공간 지도 제작을 예정하고 있다.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지원사업은 강원도의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예술인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내 젊은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창작 저변 확대와 강원문화예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2012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올해 10년차로, 그동안 총 63명의 젊은 예술가들을 발굴, 지원해왔다.

 

올해 주목할 점은 지원 연령이 만39(1982.1.1.이후 출생)까지 확대(3539) 되었으며 문학, 시각, 공연(음악, 무용, 연극, 전통) 분야 예술인이면 지원 가능하다. 선정된 신진예술가에게는 2년간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직접사업 외에 창작지원금과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간접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도내 역량 있는 젊은 예술가를 발굴 및 지원하는 본 사업은 직접사업비 외에 예술가의 자기계발을 위한 창작지원금을 별도 지원한다.

 

각 사업별 공모기간은

 

문화예술공간지원 : 2021. 2. 25.() ~ 3. 12.() 18:00까지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 : 2021. 3. 2.() ~ 3. 16.() 18:00까지

 

이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한 온라인으로만 지원 신청할 수 있다.

 

이정은 창작지원팀장은도내 예술가들을 위한 다양한 예술활동 지원으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모색하고 꾸준히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업 간 연계성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개 사업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강원문화재단 누리집(www.gw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원문화재단 문화예술공간지원,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 공모).hwp
5.17MB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