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창군, 노란우산공제 & 희망 보조금 월 5만 원씩 지원 지자체 중 최고

뉴스/사회*경제

by 편집장 _(Editor) 2021. 2. 12. 18:42

본문

- 노란우산공제 월 5만 원부터 가능 ‘연말정산, 연복리이자 혜택’

- 평창군 ‘노란 우산 희망 보조금’ 신청하면 월 5만 원씩 지원 혜택

 

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 공제가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 퇴직금이 되어주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퇴직금이라고도 불리는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사망·퇴임·노령 등의 이유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때 그동안 저축한 금액에 연 복리 이자율을 적용한 공제금을 되돌려 받는 소상공인을 위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20079월 도입돼 현재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다.

 

노란 우산은 매월 5만 원~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가입이 가능하며, 폐업, 사망, 부상질병에 의한 퇴임, 노령(가입 기간 10년 경과, 60세 이상) 등의 사유 발생 시 납입한 금액에 연 복리 이자율을 적용한 공제금을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공제금 압류·양도·담보 제공 금지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가입일로부터 2년간 상해보험 지원 납부부금 내 대출 가능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지원단을 통한 무료상담 등 공제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이 있다.

 

가입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중소기업중앙회, 시중은행(1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지역센터),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http://www.8899.or.kr), 노란우산공제 사업본부 콜센터(1666-9988)를 통해서 가입 할 수 있다.

 

평창군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를 대상으로 노란 우산 희망 보조금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 보조금 사업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노란우산공제 사업의 가입자에게 강원도와 평창군에서 추가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2019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강원도는 영세 소기업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노란우산공제 강원도 희망 보조금 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같은 해 7월부터 월 5만 원씩 30개월간 최대 15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 장려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전국 13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1년간 월 1~2만 원씩 지원한다는 점과 비교할 때 지원금액과 기간에서 전국 최고 수준이다.

 

노란 우산 희망 보조금 신청 자격은 노란우산공제의 가입자이며, 관내 업력 1년 이상, 연 매출 2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과 소기업이다.

 

희망 보조금 신청 시 필요서류는 희망 장려금 신청서,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사실 증명원이 필요하다. 희망 장려금 신청서는 노란우산공제(http://www.8899.or.kr) 홈페이지(고객센터-구비서류-희망 장려금 신청서)를 다운받아서 작성하면 된다. 부과세표준증명원과 사실 증명원은 세무서에 발급받거나 홈텍스를 이용하면 된다. 사실 증명원의 경우 사업장 주소가 변경되었으면 변경된 데에 대한 사실 증명원을, 사업장 주소가 변경되지 않았을 때는 주소가 변경되지 않았을 경우의 사실 증명원을 발급받으면 된다. 세 가지 서류를 구비하고 난 후 신청은 노란 우산 콜센터 1666-9988로 문의하거나 (서류 제출 FAX : 02-6442-7259 또는 E-MAIL : kbizhope@kbiz.or.kr), 금융기관(농협, 우체국) 등에서 신청하면 된다.

경되지 않았을 경우의 사실 증명원을 발급받으면 된다. 세 가지 서류를 구비하고 난 후 신청은 노란 우산 콜센터 1666-9988로 문의하거나 (서류 제출 FAX : 02-6442-7259 또는 E-MAIL : kbizhope@kbiz.or.kr), 금융기관(농협, 우체국) 등에서 신청하면 된다.

 

글: 김동미

메일: foresttory@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