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은학교특집] 미탄공동체가 아낌없이 주고 싶은 학교,미탄의 자랑! 미탄초등학교

뉴스/육아,학교

by _(Editor) 2020. 11. 13. 09:57

본문

300x250
반응형

<미탄초등학교 전경>

2020학년도 미탄초등학교(교장 이기섭)는 안전하고 튼튼한 학교라는 슬로건으로 학생들을 지도해 나가고 있다. 학생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학부모, 동문회, 교사, 학교가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작은 학교에서 여러 해 근무하다 보면 학생들의 바람직한 변화와 성장이 더욱 눈에 띄는데요. 큰 규모의 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학생들의 여유로움과 타인과 관계를 맺는 내공의 힘이 느껴져요. 작년에 비하여 달라진 올해 아이들의 표정과 행동, 말씨에서 알 수 있거든요. 이러한 큰 장점은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것이라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학생들의 변화나 발전은 한 해, 한 해 쌓여서 더 성숙해져요. 그러다 어느 날 문득 보면 성숙해져있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러한 주관적이라고 느낄 수 있는 부분들도 연구되어 결과치로 나오게 되면 작은학교의 장점이 부각되고 아이들도 여유롭게 성장할 수 있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미탄초등학교 최선희 선생님-

 

전통의 맥을 잇는 미탄초등학교 ‘평창아라리’를 배우다

미탄초등학교는 우리의 전통을 잇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창의 고유한 민요인 평창아라리의 맥을 잇기 위해 3,4,5학년 학생들이 마을의 전수자로부터 배우고 있다. 전교생이 우리 악기인 가야금을 주 12시간씩 배우기에 열중이며 전통 문화예술강사지원을 받아 전통무용도배우고 있다. 소고춤, 한무의 다양한 동작을 배우며 극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원격화상영어수업>

원어민 교사와 함께하는 원격화상영어수업과 학년별 영어인증제

미탄초등학교 학생들은 주 2-3회 원격화상영어수업을 실시한다. 오전 통학차량이 들어오는 850분부터 20분간 원격으로 화상영어수업이 진행된다. 작년부터 학교장 지인의 후원으로 시작된 화상영어수업은 11로 원어민교사와 파닉스부터 시작하여 회화까지 짜임새있게 진행해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학년별 영어인증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모은 모의화폐로 영어마켓데이도 운영하고 있다.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1. 꿈찾기 프로젝트

학생들이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꿈찾기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6월에는 승마체험을 2회기로, 10월에는 도예프로그램이 주 12시간씩 4회 진행되었다. 현재는 전교생이 태권도 배우기를 8회기로 진행하고 있고 현재 5,6학년 학생들은 14시간에 걸쳐 배우는 목공활동도 학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2. 계절학교

계절별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계절학교를 진행하고 있는데, 봄에는 생태텃밭활동으로 토마토와 상추, 고추, 가지를 심어 가꾸었다. 여름에는 해마다 하는 뒤뜰야영을 못하게 되어 교사들이 특별 활동을 진행했다. 진로인성보드게임, 손소독제 만들기, 노래와 영어챈트, 점자익히기, 체육활동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이들의 다양한 심성을 깨우는데 주력하였다. 가을계절학교에서는 추석문화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교에서 사 준 한복을 입고 송편을 빚고 전도 부치며 강정도 만들어보고 차도 마셔보는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경험했다. 또한 사과따기 체험 및 생태텃밭에는 내년 봄을 기다리며 밀과 보리씨도 뿌렸다. 앞으로 겨울 계절학교에서는 크리스 마스를 맞아 립밤 만들기, 캐롤 부르기와 마을학교 선생님과 함께하는 풍선아트로 크리스 마스 트리 만들기, 진로보드게임, 케익과 마카롱 만들기, 점자 카드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탄탄한 지역사회단체의 아낌없는 후원과 지원

미탄초등학교는 지역사회단체와의 연계가 매우 잘 되어 있다. 2019년 한해 미탄청년회에서는 전교생에게 프로야구 관람을, 미탄면사무소 산하 키즈뱅크에서는 여름 워터파크체험을, 미탄초등학교 동문회에서는 백룡동굴체험을 제공해 주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많은 체험 활동에 제약이 있었는데 미탄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미탄공동체활성화센터 앞마당에 물놀이장을 마련해 주었다.

 

미탄초등학교 동문회 2021년 입학생에게 1인당 입학장학금 50만원 지원

미탄초등학교 동문회는 해마다 미탄초등학교를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10만원씩의 장학금을 주고 있는데 전입생 유치를 위하여 전입생이 일정기간 재학시 1인당 50만원의 전입장려금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주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미탄에서는 육백마지기 다음으로 인기 있는 곳이 미탄초등학교다 라는 말이 있다. 아름다운 외관과 돌 울타리와 색색의 바람개비, 천연잔디는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 사진을 찍게 만든다. 무엇보다 큰 인기는 미탄초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을공동체와 지역사회단체로부터 나오는 것 같다. 아름다운 공동체 미탄에서 매일 신나게 뛰어놀며 활기차게 생활하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계속되기를 바래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