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부비행장 폐쇄 투쟁위원회, 비행장 폐쇄 강력 요구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8. 9. 11. 13:38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군 진부면 번영회는 지난 6일 진부비행장 이전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진부면 번영회를 주축으로 '진부비행장 폐쇄 투쟁위원회'를 결성했다.


진부비행장은 42년 전 처음 건립당시에는 군 작전비행장으로 빈번하게 활용됐으나 항공기 주력기종의 변경 등에 따라 사용 빈도가 점차 낮아졌다.


진부면민들은 2015년부터 "사용되지 않는 진부비행장 때문에 통행이 불편하고 도시개발이 되지 않는다"며 비행장 폐쇄를 요구해 왔다.


위원회 측은 "평창군과 국방부가 수차례 진부비행장 이전에 관한 논의를 했지만, 국방부가 평창군에 과도한 예산부담을 요구하거나, 비행장 이전문제를 방관하는 자세로 대체하는 등의 사유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위원회는 "진부비행장은 1973년 약 1만6000㎡부지에 군 비행장으로 지정됐으나, 미등록 비행장으로서 현재는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잡초가 무성하고 쓰레기가 방치돼 있는 등 지역미관 훼손은 물론 노면도 고르지 않아 실질적인 비행장으로써의 역할은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진부비행장 폐쇄 투쟁위원회는 이달 8일 진부 면민체육대회를 맞아 진부면민을 대상으로 진부비행장 폐쇄 서명운동을 실시하고, 향후 비행장이 폐쇄될 때까지 면민들과 함께 강력한 투쟁운동을 펼칠 것을 시사했다. 


조기현 진부비행장 폐쇄 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지속적으로 권익위원회와 국방부에게 이전을 요청하였지만 어떠한  협의점도 나오고 있지 않아 애꿎은 진부면민만 고통 받고 있다”며 “더 이상 이전의 문제가 아닌 진부비행장 폐쇄를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년 9월 17일 평창군 진부면사무소에서 진부비행장 이전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중재해 해결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당시 중재안은 평창군은 관할부대 및 주민들과 주민들과 민관군 협의체를 구성해 2016년 12월 말까지 진부비행장 이전 대체부지를 선정하고, 대체부지에 군사시설이 완공되면 비행장을 이전하는 게 골자였다.


그런데 대체부지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국방부와 평창군은 '예산' 문제를 놓고 갈등을 벌였고, 결국 비행장 이전은 무산됐다. 


이만수 진부면장은 "진부면민들은 (비행장 이전은) 국가(국방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인데 군에서 예산을 부담하고 이전 부지를 물색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이전이 아니라 완전 폐쇄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진부비행장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미관상 좋지도 않을 뿐더러 비행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며 "비행장 부지를 개발하면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