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경기장 밖 올림픽‘굿매너’로 치룹니다!

뉴스/평창뉴스

by (Editor1) 2018. 2. 13. 04:44

본문

300x250
반응형

 


기다리던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시작됐다. 평창군민들은 1999년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한 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리기 시작했으니, 20년만에 이루어진 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창군은 그간 대내외적인 악조건 속에서도 올림픽 경관 사업을 마무리하고, 교통, 관광, 숙박, 음식, 제설, 안전 대책을 완벽히 마쳤다. 이제 올림픽 기간 손님맞이만 남은 상태. 그리고 그 몫을 해낼 사람들은 바로 ‘평창군민’이다. 그리고 평창군민들은 이 올림픽을 ‘굿매너(Good Manner)’로 준비했다.


 ‘굿매너평창문화시민운동’은 인류의 가장 큰 축제인 올림픽을 정성으로 준비해 평창을 찾는 방문객에게 감동을 주고, 나아가 올림픽의 가장 큰 유산으로 남기자며, 2014년 10월 출범하였다.


  ‘친절, 청결, 질서, 봉사’를 4대 실천분야로 삼고, 각 분야별로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평창군민이 글로벌 문화시민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굿매너평창문화시민운동협의회(회장 장하진)’를 주축으로 각 읍면마다 협의회를 설치하여 4년을 진행해 왔다.


 실제 올림픽 경기가 열리고 있는 진부와 대관령면 인근 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은 평창이 부쩍 깨끗해지고 친절해진 것을 체감하고 있다. 다소 무뚝뚝하고 감정표현에 서툰 것이 강원도 사람들의 특징이라지만, 이제 올림픽 도시의 웬만한 가게에 들어서면, 밝은 미소로 먼저 인사하는 소리를 기분 좋게 들을 수 있다.


처음부터 수월한 과정은 아니었다. 사천만이 한 맘으로 뭉쳤던 88서울올림픽 때의 시민정신과, 오천만의 열정에 세계가 놀라워했던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의 시민의식을 되살려, 이제는 내재화된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시민의식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준비하자고 제안했으나, 지금까지 겪어온 흔한 관제 운동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았다. 더구나 의식과 태도를 바꾸는 것 만큼 힘든 것은 없다.


 그러나 굿매너문화시민운동은 출범 후 2년간 추진 기반을 다지고, 작년 한 해 실제적인 체화 과정을 거치면서 민과 관이 완벽히 협동해 새로운 역사를 써가고 있다.


 평창군민들은 우선 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청결의 날로 정해 기관·단체별로 관광지 주변과 마을 구석구석을 청소하며 올림픽 개최도시에 걸맞은 환경으로 단장해갔다.


 월별로는 굿매너 실천 테마를 정해 군민 모두가 동참하도록 독려했는데, 실천테마에는 ‘미소짓고 인사하기, 양보와 배려하기, 교통질서 지키기, 쓰레기 분리 배출’ 같은 기초질서 뿐 아니라, ‘“당신이 최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말하기’도 있었다.


  ‘굿매너 실천기동대’도 결성했다. 지역 내 온갖 행사장과 시장 등지를 돌아다니며, <굿매너 미소측정>, <내가 할 수 있는 굿매너 적어보기>, <글로벌 매너 알아보기>, <올림픽 참여국 알아보기>’ 등 이벤트를 벌여, 올림픽 붐 조성과 굿매너 운동 확산에 힘을 보탰다.


 올림픽 이후를 위한 미래세대의 교육에도 힘써, 관내 8개 중학교 922명을 대상으로 “굿매너 우리학교 만들기” 인성교육을 실시하였고, 그 외에도 ‘굿매너평창 문화시민대학, 굿매너 공감특강, 식품접객영업자 굿매너 교육’등을 통해 올림픽 준비 뿐 아니라 개최도시 주민의 인문학적 소양 향상에도 매진해왔다.


 홍보도 중요했다. 평창 군민이 직접 출연한 홍보영상을 제작해 배포하고, 평창지역 소식지인 <평창이야기>에는 굿매너 평창인의 인터뷰 기사를 실어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굿매너 운동 동참을 고무시켰다.


 특히 굿매너평창군협의회와 2018성공개최위원회, 평창군자원봉사센터가 공동주관으로 기획한 작년 6월 <올림픽 도시, 평창에 꽃을 심어주세요!>와 11월 <평창군민 합창대회 및 하모니평창 대합창> 등 대형 행사는, 평창군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굿매너가 평창을 넘어 전국에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3년째 굿매너 운동을 이어오던 평창 군민들은, 굿매너로 달라진 평창을 피부로 느끼며 스스로 변하기 시작했다. 초여름, 비지땀을 쏟으며 청결운동을 이어온 결과, 매년 장마때마다 평창강과 동강으로 잔뜩 떠내려오던 쓰레기가 부쩍 줄어든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놀라워했다.


 누군가 교통신호를 지키지 않거나 무단횡단을 할라치면 “이건 굿매너가 아니다”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되었다. 이제 망설임없이 먼저 인사하고, 어려운 이웃과 일손이 필요한 곳을 찾아다니며 자원 봉사의 기쁨을 나눈다. 내 집앞, 내 가게 앞 청소는 물론, 눈이라도 쌓이게 되면 이웃집 주변까지 눈 치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것이 평창군민의 힘이 되었다. 설문 결과, 평창군민의 82%가 굿매너 운동이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굿매너 운동 초창기 시절, 면사무소 이십대 남자 공무원이 약속된 청결의 날에 참석자들이 없을까봐 노심초사하던 중, 회원들을 잔뜩 대동하고 나타난  부녀회장이 어찌나 반갑고 고마운지, 붙잡고 울어버린 사연이 있다.


 굿매너협의회 간사는 굿매너 홍보 여정 한달새 몸무게가 5kg이 줄었고, 굿매너 운동으로 평창과 강원도 전역을 다니다가 교통사고가 났지만 입원도 못하고 업무를 이어가던 굿매너 사무국장은 일년간의 굿매너 활동상을 보고하며 끝내 눈물을 보였다.


 공  무원 재직 시절, 신중함과 냉철함으로 존경을 받았던 큰 키의 협의회장이 직접 굿매너 홍보물이 담긴 등짐을 지고, 행사 장소를 찾아다니며 굿매너를 홍보하던 고생담은 추억처럼 남았다.


 굿매너협의회는 올림픽 기간 동안 진부역(오대산역)에서 ‘굿매너 올림픽 손님맞이’행사를 대대적으로 펼친다. 한국 전통의상과 전통기념품을 준비해 올림픽 축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통문화체험을 하는 외국인에게는 복주머니에 엽전모양의 비누를 넣어 평창의 추억을 전한다. 올림픽 일주일 전에는 관내 만육천여 전 가구에 올림픽 기간동안 굿매너 시민정신을 발휘하자는 서한문도 발송했다.


 평창 사람들은 굿매너문화시민운동을 ‘경기장 밖 올림픽’이라 부른다. 올림픽의 주인공이 ‘선수’라면, 경기장 밖 올림픽의 주인공은 ‘평창군민’이다.


 그리고 평창군민은 평창을 찾는 방문객들을 굿매너로 기다린다. 이제 평창을 방문하는 선수와 방문객들이 굿매너로 화답할 때이다. 평창에 가면 친절과 청결, 질서와 봉사의 시민정신을 기억하고 실천하자.


그것이 우리 국민 모두 올림픽의 주인공이 되는 방법이다.

 

여기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도시, ‘굿매너 평창’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