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 수립 본격 착수

광고&이슈

by (Editor1) 2024. 3. 15. 16:59

본문

300x250
반응형


- 향후 10년간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한 마련


강원특별자치도는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에 대한 기본구상안(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토론회 및 주민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종합계획을 7월까지 좀 더 체계화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은 도정비전과 목표, 강원특별법 에서 제시한 주요 항목과 핵심특레를 바탕으로 한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첨단산업과 청정환경이 융합하는 새로운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조성의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10년간(2024~2033) 강원발전의 방 향타 역할을 제시할 계획이다.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기본구상(안)은, 우선, 비전을 도정비전인 "미래산업글로벌도시"들 바탕으로 "국가 신성장 동력을 선도하는 미래산업도시, 누구나 찾고 싶고 살고 싶은 글로벌도시"로 구체화하고,목표를 미래산업 선도도시', 찾고 싶은 열린도시', "살고 싶은 쾌적 도시'로의 3대 목표로 설정하였다.

또한, 산업, 관광 등 첨단산업 육성과 체류형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5+1 전략을 포함한 9대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전략별 정책과제 및 세부 추진사업 등에 대해선 도, 시군, 교육청, 전 문가들과의 추가 협의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합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우선, 5+1 첨단전략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 중 강원 특별자치도가 선도할 수 있는 산업에 대해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기업환경과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래산업도시로 육성하고,

 

• 5+1 첨단전략산업 클러스터 조성 > 미래 산업 선도 도시 육성
• 반도체, 바이오칩스, 미라모빌리티, 미래에너지, 푸드테크 + ICT


5+1 관광벨트 조성과 함께 국내외 누구나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쾌적한 교통망, 지역별 특성화된 글로벌 관광 문화 레저 콘텐츠 장기체류형 인프라 지원을 통해 국내외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글로벌 도시로 육성하는 한편,
• 교통망 개선, 5+1 관광벨트 조성  > 체류형 생활인구 확대
• 수도권 명품여가 벨트, 글로벌 관광도시, 해양 설악 벨트,
•  DMZ생태관광 벨트, 고원 월니스벨트 + 복합 글로벌 관광서비스

 

국내 최고의 도시, 농촌 정주 인프라, 청정자연 생태계, 글로벌 교육 환경을 통해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향후,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 초안(기본구상안)을 바탕 으로 전문가 토론회 및 권역별 공청회 등을 거쳐 도민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추가 의견을 수렴하고, 개정 특별법 본격 시행(6.8) 이후 종합계획 심의회 심의 의결(6월), 강원 특별자치도의회 동의(7~9월)를 거쳐 종합계획을 최종 확정• 고시할 계획이다.

 

또한, 종합계획 수립안이 확정되면 산업, 관광 등 향후 수립될 분야별 중장기 발전계획 등에 대한 기본방향과 지침으로 촬용될 계획이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종합계획이 도민이 실제 체감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효성이 확보된 살아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강원특별자치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종합계획을 최종 완성하여 나가도록 하겠다" 라고 밝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