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화면민, 개수리마을 ‘양계장’ 신축 결사반대

이슈

by _(Editor) 2023. 1. 18. 11:48

본문

300x250
반응형

대화면민, 개수리마을 ‘양계장’ 신축 결사반대

 

양계장 건축에 반대하는 대화면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월 초 대화면에 개수리 개수 95번지 일원 1만 7천 평에 해당하는 토지에 양계장 신축 소식이 알려지면서 불거진 주민들의 반대 여론은 반대추진위원회 결성, 찬반투표, 반대 집회 등으로 이어지면서 대화면 전체 문제로 확산하는 양산이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대화면 개수리 주민뿐만 아니라 대화면 전체 주민들이 가세하는 등 양계장을 둘러싼 주민 민원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개수리에서는 양계장 건축에 대해 주민들이 마을에 모여 찬반투표(찬성4, 반대 10)를 진행했고, 반대 의사를 밝힌 마을 주민들과 면내 여러 단체는 함께 대화면 양계장 반대 추진위원회를 꾸렸다.

 

17일 오전 10시에는 대화면 사회단체, 주민 등 양계장 반대추진위원회로 구성된 주민 50여 명이 군청 앞에서 양계장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어 대화면민들의 강력한 반대 의지를 전달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숨 막히는 닭똥 냄새 양계장 결사반대, 청정지역 우리 마을 양계장이 다 망친다, 땅값 하락 누구 책임 양계장 결사반대, 주민 의견수렴 없는 양계장 결사반대 구호를 외치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대화면 양계장 반대추진위원회 김성기(대화면 개수리) 위원장은

 

“대화면 개수1리 1반 외솔배기 큰 외 소나무 반대편 골의 소기 골에 1만 7천 평 양계장을 신축한다고 한다. 개수 금당계곡 일대는 청정지역인데 꼭대기에서 양계장을 한다고 하니 닭을 방목하면 똥물이 도랑으로 내려와서 하우스 생활용수 등 농사짓는데 피해가 가고 재산권 침해도 되고, 그 물이 평창강으로 내려오면 강줄기를 따라 신리 등 평창군민이 다 먹게 되고, 그렇게 되면 군민 전체가 피해가 간다. 우리는 절대 반대다. 임진왜란 때 우리 조상님들이 나라를 지키셨듯이 우리도 우리 동네를 끝까지 지켜낼 것이다. 절대 반대다.”라고 말했다.

 

대화면 주민들의 반대 입장문

“개수리 주민들을 비롯한 지방하천 평창강 개수리 하류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과 연대하여 목초지 조성설립을 반대하는 바이다. 평창군 대화면 개수리 금당계곡의 높은 산과 맑은 물은 지역의 관광명소이다. 그런데 양계장 설립을 위한 목초지 조성 개발은 천연 자연림의 훼손과 더불어 폐수로 인한 평창강의 오염으로 지역 주민의 식수를 위협하고 생활용수 사용에도 적합하지 않다. 또한, 개수지역과 금당계곡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맑고 아름다운 평창군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는 것이다. 현재 양계장 경영을 위한 개량 목초 재배지 조성에 허가가 된 것을 보면 이는 명백한 지역 주민의 의사가 무시된 것이며 지역개발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 같은 주민들의 대응에 군은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군 허가과 개발행위팀 관계자는 “양계장이 건축신고로 접수가 되어있는 상황이라 군계획 개발행위 심의를 앞두고 있는데 개발행위 심의가 통과하지 못하면 건축신고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1월 말경 개발행위 최종 심의를 앞둔 상황에서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있어 여러모로 난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집회에 참석한 허가과 관계자는 심의 전 주민들과의 면담 자리를 마련하는 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평창군 주민들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사실상 주민들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하여 강력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평창군 주민들은 양계장 신축지가 금당계곡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퇴비 등이 빗물에 쓸려 계곡을 따라 내려왔을 때 상수지역이 훼손될 수 있다고 말하며, 양계장 신축이 대화면 주민들의 생존권, 재산권, 행복권과 연결된 것이라면 반드시 재고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youtu.be/idXcft8IX60

집회에 참석한 대화면 강덕호 번영회장은

 

“평창강은 대화면의 상수지역이다. 방사형 양계장 똥물이 강으로 내려가면 그 물을 주민들이 먹게 되는데 방사형 양계장으로 인해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식수원 망가진다. 식수원을 망가뜨리면 물을 먹을 수 없고, 사 먹어야 하는 사태까지 발생한다.”라고 말했다.

 

군 환경과 관계자는 신축 양계장에 대하여 법으로 제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화면 주민들의 처지도 이해가 가고,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계장 신축 반대대책위(위원장 김성기)는 26일 오전 10시 군청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한다. 추후 31일에는 민관협동 개발행위 최종 심의를 결정한다. 면담을 통해 양계장 건축을 둘러싼 주민들과 업체 간의 의견을 좁힐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