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12.24 평창뉴스, 농촌생활권 주민위원회 위촉식 및 기초역량교육 결과공유회 개최 외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2. 12. 23. 16:00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군, 농촌생활권 주민위원회 위촉식 및 기초역량교육 결과공유회 개최

평창군은 21, 군청 대회의실에서 평창군 농촌생활권 주민위원회 위촉식 및 기초역량교육 결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창군 주최, 한국농어촌공사 주관으로, 사업지구별 주민위원회 대표자, 평창군 농촌활성화지원센터(농촌협약 중간지원조직)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농촌협약으로 추진 중인 평창군 농촌생활권(남부) 활성화 사업의 계획수립과 운영을 위해 주민을 대표하여 참여하는 주민위원회의 위촉과, 한 달여간의 기초역량교육의 결과를 각 읍면별로 발표하고 향후 계획 등을 공유하였다.

 

농촌생활권 주민위원회는 농촌중심지활성화(평창읍), 기초생활거점조성(미탄면, 방림면, 대화면) 사업에 대하여 평창읍(26), 미탄면(14), 방림면(25), 대화면(13)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이번 위촉식에서 위원장 등 대표자 14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였고, 참석하지 못한 일반위원에게는 개별적으로 위촉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 각 읍면 주민위원회가 주민의 목소리와 지역 현황이 반영된 사업계획 수립과 운영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달여간 진행한 기초역량교육을 바탕으로, 각 마을별 활동내용과 주민여론을 공유하고 향후계획을 논의하였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모두가 만족하고,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탄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행정, 주민 그리고 전문가들이 합심하여 치열하게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하였다.

 

면온초, 마을 경로당 찾아 나눔 봉사 실천

- ‘찾아가는 나눔 봉사활동’ 운영

 

 

면온초 학생자치회 (찾아가는 나눔봉사활동) 진조리 노인회관 방문

면온초 학생자치회 (찾아가는 나눔봉사활동) 면온2리 노인회관 방문

면온초등학교 학생자치회는 2022. 12. 22(목)에 면온지역 네 곳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에게 차와 양말 등을 전달하고 어르신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앞서 면온초등학교는 10월과 11월에 ‘메이커 페어’ 프리마켓 행사와 알뜰시장을 열었으며 학생자치회는 이 행사에서 얻은 수익금을 이웃과 나누기로 뜻을 모았다.

면온초등학교 학생자치회는 수익금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차와 양말 등을 준비하여 경로당을 방문하고 어르신들 안마해 드리기, 학교소식 전해 드리기, 마을에 전해 오는 이야기 듣기 등 귀여운 손자 손녀가 되는 시간을 가졌다.

장인후 학생자치회장은 “마을 어르신들께 조금이나마 기쁨을 드릴 수 있어서 뿌듯하고 어르신들의 진짜 손자 손녀가 된 것 같다”고 흐뭇해 하였으며, 면온2리 노인회장은 ‘마을 어른들을 공경하는 아이들의 생각이 너무 대견하고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진부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으로 신규 지역축제 연구

평창군 진부면 주민모임인 행복진부 도시재생 주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제비를 주제로 한 지역 신규 축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진부지역은 송어축제, 김장축제를 비롯한 동계축제와 올해 처음 오대천 물놀이 축제가 개최된 바 있으나, 봄을 배경으로 하는 지역행사 부재와 봄철 지역을 찾는 제비가 많으며 제비에 대한 주민의 많은 관심과 배려에서 착안하였다.

 

제비는 흥부와 놀부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행운을 가져오는 새로 알려져 있으며, 집주변 사람과 가장 가깝게 서식하는 조류로 재개발 등으로 인한 개체 수의 급격한 감소는 도시와 환경, 생물다양성과 공생의 측면에서 의미하는 바가 있다.

 

축제화에 대한 사전 검토가 완료되면 생물다양성 교육, 인식개선 콘텐츠 개발, 제비와 환경변화 교육 등 유아·청소년 교육과 캐릭터 개발 및 굿즈 제작으로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의회는 군에서 지원하는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유관 도시 벤치마킹과 전문가 컨설팅,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축제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며, 가능할 경우 계획을 구체화하여 군과 지역주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송경수 협의체 대표는 제비를 주제로 하는 지역행사로 지역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 상생과 공생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축제로 발돋움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방림면 계촌2리, 마을 대동회 개최

19일, 계촌2(이장 정순용)는 계촌2리 경로당에서 마을주민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마을 대동회를 개최하여 마을 결산 보고 및 차기 이장을 선출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신임 이장의 이·취임식은 20231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임 : 계촌2리 이장 정순용(61) / 취임 : 계촌2리 이장 김동명(49)

 

미탄면시래기연구회, 연말 총회 개최

21일, 미탄면시래기연구회(회장 김동석) 30여 명은 미탄면 소재 현이네 식당에서 연말 총회를 개최하여, 결산보고 및 각 농가들의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미탄면 시래기는 마땅한 소득작물이 없는 점을 고민하던 중, 농한기 후작으로 시래기용 무를 떠올려 재배를 시작하였으며, 연구회(30여 농가)를 중심으로 약 20면적에서 연중 40톤 이상의 시래기를 생산하고 있다. 

 

강원도, 지방소멸대응 시·군 업무담당자 워크숍 개최

21일부터 12일간, 강원도 균형발전과는 대관령면 알펜시아리조트에서 강원도와 시·군 지방소멸 대응 담당자, 관계기관, 외부 전문가 등 56명이 참석한 가운데,‘지방소멸대응 시·군 업무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른 강원도 인구감소지역 >

구분 ·
인구감소지역
(12개 시·)
고성군, 삼척시, 양구군, 양양군, 영월군, 정선군, 철원군, 태백시, 평창군, 홍천군, 화천군, 횡성군

관심지역 : 강릉시, 동행시, 속초시, 인제군

 

대관령산업개발(주), 쌀(10kg) 30포 기탁

20일, 대관령산업개발()(대표 김연하)는 희망2023 나눔캠페인 성품으로 쌀(10kg) 30(1,095천원 상당)를 대관령면사무소에 기탁했다. 

 

NH농협은행 평창군지부, 대한노인회 봉평면분회에 공익기금 전달

20일, NH농협은행 평창군지부(지부장 최창순)는 봉평면사무소에서 ()대한노인회 평창군지부 봉평면분회(회장 박준홍)지역공동체 행복나눔 공익기금*’100만 원을 기탁했다. 

* NH농협카드의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농업·농촌의 발전과 소외계층 지원 및 장학사업 등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사업

 

진부면새마을부녀회, 장수식당 도시락 배달 봉사

20일, 진부면새마을부녀회(회장 박숙희) 회원 10여 명은 이른 아침부터 밑반찬과 떡, 과일 등으로 구성된 도시락 150개를 만들어 하진부135711, 상진부2, 두일1, 거문리 어르신 가구에 전달했다.

건강증진과, 2022 건강위원회 성과대회 및 사업설명회 개최

20일, 평창군 건강증진과(건강증진)는 보건의료원 대회의실에서 8개 읍·면 건강위원회 임원진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활동내역 공유 및 2023년 사업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강릉시 주문진읍 건강위원장(위원장 최상정)을 초청해, 주민주도형건강마을조성 지원사업활동 사례와 애로사항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평창읍새마을부녀회 선진지 견학 실시

22일, 평창읍새마을부녀회(회장 원금숙) 회원 25명은 경북 포항시 일원을 방문하여 새마을부녀회 화합을 다지고 평창읍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미탄면청옥회, 정기총회 개최

22일, 미탄면청옥회(회장 김진용) 회원 25명은 미탄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행정사항을 전달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 및 간담회에서는 관내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평창·강원도 농특산물 공급 확대를 위하여 2022년 현물공급 성과 보고, 협업 기관별 질의 및 요구사항과 일선에서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2022년 추진 결과, 학생과 학부모들은 평창·강원도산 농특산물로 학교급식의 질이 향상되었다.’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농업인들은 안정적인 판로가 생겨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된다.’라며 호평했다. 

 

대관령면, 12월 이장회의 개최

22일, 대관령면(면장 이시균)은 면사무소 소회의실에서 대관령면 이장 및 직원 27명이 모인 가운데 12월 이장회의를 개최하여 행정사항을 전달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용평면, 12월 계방회의 개최

22일, 용평면 계방회(회장 정유진)는 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회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계방회의를 개최하고, 현안 사항에 대해 검토 및 협의할 예정이다.

 

평창팜, 평창장학회 장학기금 100만원 기탁

21일, 평창팜(대표 정재현)은 지역발전의 원동력인 학생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평창장학회에 장학기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대관령면적십자봉사회, 성탄절맞이 기부금 및 물품 전달

20일, 대관령면적십자봉사회(회장 박순옥)는 성탄절을 맞이하여 관내 어려운 이웃에 써달라며 희망2023 나눔캠페인 50만원을 기탁하였으며, 21일 회원 10명은 관내 취약계층 20가구를 방문하여 생활용품(30만원 상당)을 전달하고 안부를 묻는 활동을 진행했다. 

 

미탄면새마을부녀회, 장수식당 도시락 제공

21일, 미탄면새마을부녀회(회장 지은미) 회원 15명은 장수식당을 운영하여 지역 어르신들에게 정성이 담긴 도시락 280개를 전달했다. 

봉평면 무이1리, 수도 동파 가구에 생수 지원

21일, 봉평면 무이1(이장 김도영)는 이번 한파로 수도가 동파된 홀로 사는 취약계층 5가구에 마을 기금으로 구입한 2L 생수 75묶음(1가구 15묶음)을 전달하였으며, 면사무소 복지팀이 해당 가구를 방문하여 상담 후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했다. 무이1리는 2019년부터 마을 자체적으로 마을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수, 생필품 등을 지원하는 이웃돕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월정사 용평연합신도회, 오대산 행복나누기 행사 개최

21일, 월정사 용평연합신도회(회장 이희우)는 용평면 금송회관에서 장평리 어르신 80여 명을 초청하여 경로잔치 및 점심식사를 대접했다. 

 

진부자율방범대, 진부 시가지내 제설작업 봉사 진행

21일, 진부면자율방법대(대장 이용기) 대원 10여 명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진부 택시부 앞 다리와 인도교에서 축협 앞까지 구간 등 시가지 내 제설작업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제설작업은 많은 적설량과 추운 날씨로 일부 구간의 눈이 얼어 예상 시간보다 2시간 늦어진 23:30까지 이어졌으며, 진부면자율방범대는 주민 안전을 위해 보행구간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제설작업을 실시하겠말했다.

 

대관령눈꽃축제 & 평창송어축제 일정 

 

겨울에 가볼 만한 곳 '평창' 평창송어축제 & 대관령눈꽃축제

평창송어축제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한가득 - 송어낚시, 눈썰매, 사냥놀이 등 - 감성을 깨워주는 아름다운 눈조각의 향연 - 송어회, 오삼불고기, 황태

www.news700.kr

 

희망2023 나눔캠페인 성금 기탁 내역[12. 21.]

접수처 기부자 금액 비고
평창읍 평창읍 농촌지도자협회(회장 나복주) 30만원  
송찬익(계장리 이장) 10만원
방림면 성보측량(대표 김영권) 50만원  
씨엠건설()(대표 지준태) 50만원
대화면 대화면 장로교회(목사 이만규) 100만원 지정기탁
(4가구 난방비)
신성배(성보측량 대표) 50만원  
김휘태, 정부연(평창다솜방 대표) 50만원
봉평면 메밀꽃향기(대표 홍순권) 50만원  
대관령면 평창새마을금고(이사장 이용운) 120만원  

 

   
대화면 장로교회(목사 이만규) 평창새마을금고(이사장 이용운)

 

평창군, 2022년 학교급식 현물공급 성과보고회 개최

- 평창군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평창·강원도산 농특산물 공급 확대 도모

 

평창군은 22, 농업인교육관 대강당에서 평창군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평창·강원도산 농특산물 공급 확대를 위한 2022년 학교급식 현물공급 성과보고회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심재국 평창군수, 정장호 강원도평창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영균 재단법인 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 이사장, 백승진 평창 로컬푸드 기획생산출하회 회장 외 관련 기관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해 2022년 학교급식 현물공급 성과 보고를 메인으로 협업 기관별 질의 및 요구사항에 대해 공유하고, 일선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및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군에서는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내 학생들의 급식 예산을 지원해 왔으나, 20211129평창군 학교급식 농산물 현물공급을 위한 평창군·강원도평창교육지원청·()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20223부터는 군 출연기관인 재단법인 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 위탁을 통해 수수료 없이 학교급식 현물공급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22년 추진 결과,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더불어 평창산 및 강원도산 농특산물의 공급이 확대되면서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등 학교급식 관계자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 농업인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학교급식 현물공급은 우리 미래세대 아이들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 농업인들에게는 새로운 소비처 확보와 소득증대에 목적이 있으며, 오늘 이 뜻깊은 성과보고회 및 간담회를 통해서 2023년에는 올해보다 학교급식의 질이 더욱 향상되고 평창강원도산의 농특산물 공급이 확대되어 우리 아이들은 건강해지고, 농업인들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필 수 있도록 학교급식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평창군, 2022년 자연취락지구 주택개선 지원사업 완료

평창군은 관내 자연취락지구의 주택개선을 위해 ‘2022년 자연취락지구 주택개선 지원 사업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자연취락지구 주택개선 지원 사업은 자연취락지구 내 20년이 경과한 단독주택의 소유자 또는 실거주 임차인으로서 평창군에 3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 주택의 담장, 지붕, 도색 등 건물 외부 보수와 대지 경계 내 경관 저해 시설물을 철거 또는 개선이 필요하여 신청할 시, 평창군 자연취락지구 주택개선 지원조례에 따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필요한 사업비의 50퍼센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진부면 동산리 자연취락지구 내 총 6가구가 신청하였고, 노후된 주택의 담장과 지붕을 도색하고, 건물 외부를 보수하는 사업 등으로 총 사업비 21,000천 원 중 평창군에서 보조금 10,500천 원을 지원하였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이번 사업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주민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도 군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평창군, 미탄면 창리천 건강탐방로 조성 완료

평창군은 최근 군비 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미탄면 창리천에 건강탐방로를 조성하였다.

 

창리천 건강탐방로는 미탄면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백강파크빌 아파트 앞쪽에 위치한 마을안길과 42번 국도 창리1교 밑 마을안길을 연결한 탐방로다.

 

전체 노선길이는 167m, 마을주민이나 관광객이 차도를 걷지 않고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으며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 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조성되었다.

 

이성모 산림과장은 지역주민과 방문객에게 안전한 산책로를 제공하여 건강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라며, “향후 데크로드 사후관리에 만전을 다하며 군민 모두가 공익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평창소방서, 반지하 주거시설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평창소방서(서장 최영수)는 지난달 16일부터 추진한 평창군 반지하 주거시설 7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ㆍ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서울 마포구 다세대주택 반지하에서 30대 남성 1명이 화재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해 반지하 주거시설 거주자의 동의를 받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추진했다.

 

주거 특성상 대피가 어렵고 화재 인지에 취약한 반지하의 경우 화재 초기에 유용한 소화기와 경보음을 발생해 화재 인지에 효과적인 감지기를 설치함으로 인명ㆍ재산 피해 저감에 큰 도움이 된다.

 

소방서 관계자는 반지하 주거시설은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워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화재경보기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반지하 주거시설뿐 아니라 주택에 살고 있는 모든 분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원뉴스

김진태 지사, 51회 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참석

- 2023강원세계산림엑스포 성공개최 업무협약 및
지역 균형발전 위한 안건 제안 -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하여 지방시대를 대비한 현안에 대해 공동협력을 당부하고 나섰다.

 

회의에 참석한 김진태 지사는 먼저 20239월에 열리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엑스포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진태 강원도지사)시도지사협의회(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업무협약체결하면서, 동해바다와 설악산을 품은 천만관광지 고성에서 안전하고 유익한 대회 준비에 여념이 없다며 고성에 꼭 방문해주길 요청하였다.

 

또한 총회에서 두 가지 안건에 대한 건의를 요청하였는데, 35년 만에 착공한 춘천-속초 고속철, 500억 원대 공사비가 900억 원대로 증가한 현실 등 비수도권에서 지역 숙원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움을 거론하며,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비타당성 면제제도가 유연하게 활용돼야 하며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정부에 건의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두 번째로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금제도의 홍보가 시도별로 중복 추진되므로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주도적으로 홍보하면 제도가 조기 정착되어 기부금 모집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동홍보를 건의하였다.

 

김진태 도지사는 최근 전북, 경기북부에서 특별자치도를 추진하는 데 대해서, 단순히 예산을 더 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강원도를 만들어 갈 권한, 규제를 걷어낼 권한을 달라는 것이라면서 각 지역만의 특색과 콘셉트를 갖고 특별자치도를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크리스마스씰 결핵퇴치 성금 전달

강원도와 대한결핵협회 강원도지부가 23일 도청 통상상담실에서 크리스마스씰 판매 모금을 위한 증정식을 열었다. 결핵퇴치사업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증정식으로 김진태 도지사는 강원도를 대표해 대한결핵협회 도지부에서 2022년도 크리스마스씰을 증정받고, 결핵환자 퇴치를 위한 200만원의 성금을 전달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대한결핵협회 도지부에 대해 결핵퇴치사업에 보다 많은 협조를 요청하며 결핵에 대한 경각심을 도민에게 홍보해 주기를 당부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