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방의 강원도를 끝내자”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2. 2. 14. 12:19

본문

300x250
반응형

이광재 강원선대위원장, 5대 미래비전 발표

 

-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대학도시·기업도시·혁신도시·교육의료·광역교통 등 강원도 5대 미래비전 발표

 

- 1,200만평 강원도 소재 대학부지에 기업 입주, 학생 거주 등 대학 자원을 지역경제에 기여토록 하는 강원형 대학도시제안

 

- 300만평 강원도 군 유휴지에 자족할 수 있는 기업도시 조성 비롯해 혁신도시와 연계한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 이전제안

 

- 폐광지역개발기금에 전입되는 관계산업 매출총량 현행 16천억원에서 2조원 수준 확대해 교육·의료 인프라 투자 추진

 

- 이광재, “여야가 공히 약속하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법 6월 전 통과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원주시갑, 강원도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14일 강원도당에서 열린 강원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변방의 강원도를 끝내고 높은 삶의 질을 달성하는 5대 미래비전을 밝혔다.

 

5대 미래비전은 대학도시·기업도시·혁신도시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성장전략과 교육의료 및 광역교통 개선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구성된다.

 

강원형 대학도시는 강원도 소재 대학부지 약 1,274만평을 활용하여 대학을 지역 일자리의 전진기지로 만드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를 살리는 접근이다.

 

이를 위해 캠퍼스 내 첨단기술기업·도시형공장 입주 캠퍼스 내 창업과 주거를 통합한 대학도시 모델 선도 지역 대학 인프라 활용 군복무 연계 S/W교육 및 언어교육 군 장병 지역사회 어린이·청소년 방과후 교육 지역 대학 인프라 활용 귀촌귀농인 및 시니어 은퇴자 대상 평생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기업도시의 경우 강원도내 이전 중이거나 이전이 계획된 군부대 부지 98.3만평 및 추가발생 예정인 298.2만평을 자족할 수 있는 혁신기업도시로 조성, 안정적 일자리 및 삶의 질 기반을 만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군유휴부지 혁신기업조시 조성 시 입주기업에 도시개발관련 권한을 부여하여 기업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하고 부지규모에 따라 기업이 직접 입주하는 미니신도시 개발을 추진한다.

 

혁신도시와 관련해서는 동계올림픽 인프라, 천혜의 자연환경, 의료바이오 산업과 데이터산업 등 강원도의 강점과 미래비전에 적합한 공공기관을 추가 유치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한체대 동계스포츠학과 캠퍼스 한국마사회 및 과천경마장 등 이전이 검토된다.

 

교육의료미래비전으로는 접경지역의 군 자원을 지역과 연계하여 강원에 취약한 교육·의료분야 삶의 질 개선 제안이 이뤄졌다.

 

이를 위해 군장병이 재능기부를 통한 청소년 방과후 교육 지원 지역별 군병원을 확충함과 동시에 지역주민도 군병원 진료 가능하도록 개선 폐광지역개발기금 전입되는 관계산업 매출총량을 현행 16천억원에서 2조원으로 보정을 추진, 추가재원을 의료 및 교육 인프라 사업에 투입하게 된다.

 

끝으로 광역교통미래비전으로는 수도권 광역철도와 강원을 연결하여 강원을 수도권 생활권에 통합될 수 있도록 생활권을 압축하고, 강호축을 고속철도로 연결하여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비전을 제시했다.

 

GTX+수서(강남)-광주, 여주-원주, 용문-홍철, 춘천-원주 강릉-목포, 삼척-제진, 춘천-속초, 동두천-연천-철원 연결 제안이 이뤄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원평화특별자치도와 관련해서는 여야가 공히 약속하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법은 이르면 대선 전, 적어도 6월 전 통과를 추진하자고 밝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