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창여행] 평창강이 시작되는 황토구들마을

뉴스/평창여행

by 편집장 _(Editor) 2020. 11. 27. 14:12

본문

황토구들마을은 농진청지정 전통 테마 마을로 한국의 전통 난방법인 구들을 체험하고 한국의 전통문화 및 친환경 생태 체험이 가능한 평창의 고즈넉하고 소박한 마을이다.

 

“전통문화가 흐르는 마음의 고향, 여유롭고 넉넉한 시골의 인심이 흐르는 마음의 쉼터, 황토구들마을”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여가문화에 기여하고자 전 주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2009년도에는 강원도 우수마을을 수상한 바 있고, 마을 전체가 무농약 유기농 친환경 농법을 적용, 마을 대부분이 친환경 인증을 받아 다양한 농산물을 홍보, 판매하고 있는 마을이다.

 

황토구들마을은 한국의 전통 난방법인 구들이 각 숙소에 설치되어 있는데 특히 구들방은 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 자연 친화적 난방으로 열에너지를 축적함으로써 에너지 보존성이 높고, 산소가 충분하여 방안이 쾌적하다. 인체가 환경과 열교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쾌적감이 형성되는데, 바닥난방인 구들은 발은 뜨겁고 머리는 차가워 쾌적 지수가 높다. 또한 발이 따듯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활동하고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황토를 이용한 마감으로 인해 황토의 항균 향취 정화 효과와 함께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인체에 매우 유익한 작용을 한다.

 

황토구들마을은 황토구들과 관련한 다양한 테마체험 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영역을 비롯한 문화체험 및 힐링체험 등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 별 체험 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마을 테마체험으로 구들을 테마로 한 문화 해설 및 마을 해설, 황토로 직접 만들어보는 미니 구들 : 흙장난과 불장난, 가마솥과 화덕을 활용한 먹거리 체험 : 화덕피자, 가마솥 백숙, 솥뚜껑 전 부치기, 가마솥 팝콘 등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힐링 문화체험으로 친환경 생태 체험 숲 테라피, 힐링 요가 명상, 스토리와 함께 하는 천체관측 별자리체험, 꽃차 만들기 및 다도체험을 할 수 있다. 전통농촌체험으로 국궁체험, 농작물 수확체험, 전통놀이 운동회, 모닥불 놀이 및 레크리에이션 마을문화해설 및 물놀이, 천렵, 솔방울 가습기 만들기, 목공예 체험, 황토 염색을 할 수 있다.

 

황토구들마을 박재휘 사무국장은 “황토구들마을은 진한의 마지막 왕인 태기왕의 전설과 함께 태기왕이 생을 마감한 장소이자 삼 형제 장군바위의 소재지로서, 흥정천과 속사천이 합수되는 평창강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역사/문화/지리적 자원을 모두 보유한 황토구들마을은 평창의 명당 육포육미(六浦六味) 중 제일 명당(明堂)으로 삼평 지간가 활만인(三平之間可活萬人)지 터로 불리기도 하는 곳입니다. 많은 사람이 황토구들마을을 찾아 삶을 재충전하고 활력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