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확정

뉴스/강원특별자치도뉴스

by (Editor1) 2020. 4. 24. 11:18

본문

300x250
반응형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추진현황>

정부는 김연철 통일부장관 주재로 4월 23일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하여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이하 ‘강릉~제진’)를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기로 확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강릉~제진’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절차를 거쳐 조기에 사업을 착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 「국가재정법」 제38조제2항제4호(남북교류협력에 관계되거나 국가 간 협약·조약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 가능 

지난 4월 7일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나 공동 건의문을 전달하며, ‘강릉~제진’이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 바 있습니다.

 ‘강릉~제진’은 한반도와 유럽을 잇는 동해선 철도의 유일한 단절 구간으로 민족의 열망과 숙원이 담긴 지역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강릉~제진’이 연결되면 강원도는 기존 강릉선 KTX,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동해선 등과 연계하여 동서와 남북을 어우르는 북방경제시대 대륙의 관문이 될 것이며, 한반도는 철의 실크로드를 통해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강원도는 강릉~제진 조기 착공되어 동해선을 통해 한반도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며 환동해권 광역지방자치단체(부산․울산․경북․강원)가 연대하여 상생발전협의체를 구성, 운영하는 등 동해선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국가 균형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4월 27일 제진역 일원에서는 통일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국회의원, 강원도지사, 강원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하는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화와 번영, 대륙을 향한 동해선 열차가 대한민국 남과 북 항구적 평화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동해북부선 강릉~제진의 조기 착공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