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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실에서] 오늘 충청, 그리고 우리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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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ditor1) 2025. 7. 4.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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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실에서] 오늘 충청, 그리고 우리 지역

오늘 이재명 대통령이 충청 지방을 방문해 지역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가 있었다. 지역민들이 털어놓는 삶의 고충과 민원 이야기 속에서, 나 역시 처음 지역신문을 시작하며 마주했던 몇몇 장면들이 자연스레 떠올랐다.

고향으로 다시 내려와, 시골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뒷편 테이블에서 어르신들 몇 분이 공무원 이야기를 하고 계셨다. 어느날은  의원들 이야기가 들려왔다. 어쩌면 그 말들이야말로 지역민들의 살아 있는 여론일지도 모른다.

작년, 한 마을 주민분이 내게 연락을 주셨다. 발전 사업자가 마을 뒷편에 발전시설을 설치하려 하자 주민들이 반대했고, 결국 마을 사람들이 마을을 지키기 위해 이용하던 산길 (밭의 일부를 산길로 이용하던 도로)일부를 폐쇄했다는 이야기 였다. 주민들은 의회를 찾아가 도움을 청했지만, 오히려 속상한 마음을 안고 발길을 돌렸다고 한다. 더 안타까운 것은, 이후 해당 행정기관에서 주민을 상대로 고발이 들어갔다는 사실이다. 행정기관에서도 민원이 들어오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되지 않아 부득이 그랬다고 한다.
고소고발 전에 행정과 주민이 원만히 해결할 방법은 없었을까? 양쪽 이야기를 들어보면 안타깝기만 했다.

나도 한 명의 지역 주민으로서 행정기관에 민원을 넣어본 적이 있다. 그러나 돌아오는 건 늘 속 시원한 답이 아니었다. 무엇에 막힌 듯한 느낌, 오늘 충청도민들이 대통령에게 건넨 목소리에, 그 속에 담긴 쌓인 마음이 이해됐다.

행정은 똑똑하다. 법도 잘 안다. 하지만 주민들은 법보다 ‘생활’을 먼저 안다. 행정이 주민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면, 민원은 늘 벽에 부딪히게 된다. 오히려 고발을 당하거나, 감정적 상처를 입게 되는 일이 반복된다.

이제는 행정보다 행정을 더 잘 아는 조력자, 혹은 공공 변호사 같은 제도적 장치가 지역에 필요하다. 주민이 억울하지 않게,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누군가가 ‘주민 편에서’ 배치되어야 한다.

공무원들도 민원 처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단순히 절차를 넘어 설명과 공감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오늘 충청, 그리고 우리 지역에서 들려오는 이 이야기들이 헛되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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