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창군 "귀농·귀촌 정착기반 마련 최선 다할 것"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7. 2. 6. 12:02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군은 귀농·귀촌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60년대 이후 산업화의 거센 바람은 농촌의 젊은이들을 도시로 몰려들게 만들었으나 세월은 흐르고 시대는 바뀌어 ‘귀농’은 새롭게 조명 받고 있으며, 농업과 농촌 또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평창군은 수도권에서 경부·중부 고속도로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새말·면온·평창·속사·진부·대관령 IC와 연결되는 접근성이 우수하며, 원주~강릉간 고속철도의 건설로 평창까지 약 1시간대로 이동이 가능해져 뛰어난 접근성과 아름다운 자연환경,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 등 귀농·귀촌인이 행복하게 정착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해 군은 귀농‧귀촌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새로운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마련하였으며, 기존에 추진하던 정책은 그 규모를 크게 확대하는 등 귀농·귀촌인 지원을 위한 기반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서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 지원’, ‘귀농인 정착지원금 지원’, ‘귀농인 집수리 지원’, ‘귀농인 기초영농시설 지원’, ‘귀농인 영농정착 기술교육’, ‘귀농·귀촌 페스티벌’ 등의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를 통해 잠재 귀농·귀촌인 유치를 위한 정보제공과 귀농·귀촌 지원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귀농·귀촌 지원정책의 하나로 농업을 목적으로 귀농하는 도시민의 경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을 통해 농지구입 등의 자금으로 3억원, 주택구입이나 신축 자금으로 7,500만원을 융자 받을 수 있다.

 

또한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 지원’을 통해 지역 선도 농업인으로 부터 기초 영농기술과 농업정보 습득을 위한 연수와 이에 소요되는 교육훈련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민간 주도형으로 예비 귀농·귀촌인이 일정기간 머무르며 체험할 수 있는 체류형 귀농귀촌 교육시설의 유치와 귀농·귀촌인의 자생적 민간 협의체 구성을 통한 상호정보교환 체계 구축 등은 머지않은 시기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에서는 앞으로 귀농·귀촌인이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융화할 수 있는 화합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귀농인의 이탈 방지와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귀농·귀촌 가구에서 여성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됨에 따라 여성 귀농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기존 남성 중심의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농업인 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청장년층 귀농인 지원으로 농촌의 자생력을 확보하고 귀농·귀촌인의 재능기부로 농촌에 활력을 부여하겠다는 입장이다.

 

귀농하여 농촌생활을 꿈꾸는 저마다의 처한 상황과 여건이 다를지라도 자신에게 맞는 농촌형 삶을 선택하고 준비한다면 자연에 몸을 맡기려는 도시민들의 어깨는 한결 가벼워 질 것으로 보여진다.

 

심재국 군수는 “새로운 곳에 둥지를 트는 만큼 극복해야할 현실의 벽은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농사, 농촌사회, 자연을 이해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며, 농촌생활에 적응하고 정착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귀농인 스스로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군은 더욱 알차고 다양한 귀농·귀촌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