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북부선(강릉-제진) 철도 연결하겠다"

뉴스/강원특별자치도뉴스

by _(Editor) 2018. 4. 30. 21:17

본문

300x250
반응형



강원도는 지난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적극 지지하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개최해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을 불러온 강원도로서는 남과 북 정상이 한반도에 전쟁이 없는 평화의 시대를 천명하고 화해와 평화번영의 남북관계를 선언한 것은 우리 역사에 길이 남을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강원도는 남북 정상이 합의한‘판문점 선언’의 선도적 실행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강원도가 제시한 주요 추진 사업이다.


① 먼저 끊어진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여 민족의 혈맥을 복원하고 하늘과 바다에 길을 만들어 민족 간 왕래와 교류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우선, 동해 북부선(강릉-제진) 철도를 연결하겠습니다. 남북 정상이 직접 합의한 만큼 최우선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겠습니다.


남북관계 발전과 연계하여 중․장기적으로 경원선(백마고지-평강)을 연결하고, 국도 31호선(양구-금강), 춘천-철원간 고속도로와 구리-포천-철원-원산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등의 건설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통일 시대를 대비하여 남북의 여객과 물류가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바다와 하늘 길을 개설해 운행할 계획입니다.


속초-원산-나진으로 운항하는 크루즈 항로를 개설하여 차원 높은 대북관광이 가능하도록 하고, 설악(양양)-원산(갈마)-백두(삼지연) 등 남북 주요관광지를 운항하는 항공 노선도 개설하여 하루 동안에도 마식령 등 북한 내륙관광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② 분단과 긴장, 낙후와 침체의 상징인 비무장 지대를 평화와 상생, 활력과 번영의 지역으로 바꾸기 위한 사업들도 추진하겠습니다. 


DMZ을 접하는 철원일대에 평화산업단지를 만들고,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추진계획과 연계하여 설악산과 금강산을 국제관광자유지대로 조성하여 남북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단된 금강산 관광도 조기에 재개될 수 있도록 그 필요성을 적극 전파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화천, 고성, 철원, 양구, 인제 등 DMZ 접경지역은 지역특성에 알맞은 테마파크, 남북 물길 조망지구 등을 조성하여 한반도 생태평화벨트로 변모시킬 예정입니다. 


특히, 철원 궁예도성 남북 공동 발굴 및 개발 사업을 추진하여 자랑스러운 한민족의 역사를 공유하는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 세계에 알리는 다양한 문화 행사(peace train music festival 등)도 접경지역 일원에서 상시 개최할 것입니다.

 

동해안에 남북 강원도 공동어로 구역을 지정하여(평화의 바다) 수산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등 군사적 긴장지역을 협력과 상생의 지역으로 변화 시키겠습니다.


대립의 산물인 ‘평화의 댐’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방안 등 남북 강원도에 있는 8개 공유하천을 서로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남북의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에 따라 기존 접경지역을 평화지역으로 활성화하는 종합 계획도 조만간 마련할 계획입니다.


③ 남북 강원도 교류협력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평화와 통일의 기반이 차질 없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시설을 활용하는 동시에 남북의 저력을 과시할 수 있도록 2021동계아시안게임을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말라리아 방역사업, 북강원도 결핵퇴치사업, 금강산 지구 남북 공동영농사업, 안변 송어양식장건립사업, 국제유소년축구대회 등 기존에 추진되었던 사업들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남북 예술단 교류, 강원도를 연고로 한 아이스하키 단일팀 창설, 평양 냉면 등 북한 음식문화교류 등 다양한 체육 문화 사업들도 새로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황폐화된 북한 산림을 복원하기 위한 양묘장 조성사업과 산림병해충 방제사업도 관련 기관과 민간단체 등과 협의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④ 평화특별자치도 기반 조성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5월중 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발의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남북 정상이 설치하기로 합의한 개성연락사무소에 강원도 대표단을 파견하는 문제를 정부와 협의하겠습니다.


아울러 원산에 남강원도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문제도 기회가 된다면 북측과 협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북 강원도 공동 관광 사업을 위해 합작회사 설립도 준비해서 활성화가 예견되는 대북관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는 평화시대의 주역답게 다양한 대북 교류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강원도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들이 향후 개최될 남북 당국간 회담에서 논의되고 구체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겠습니다.


북측과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다양한 신규사업들이 논의되고 검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도민들과 관련 전문가, 민간단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는 평창에서 시작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중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