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강원뉴스

강원특별자치도,신뢰도 높은 수질 데이터 확보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실시

(Editor1) 2025. 4. 28. 10:39
300x250
반응형

강원특별자치도,

신뢰도 높은 수질 데이터 확보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정확한 하천호소 시료 채수를 위한 이론 교육 및 현장 실습 병행 추진 -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보건환경연구원과 협업하여, 2025년 하천·호소 수질측정망의 수질 측정 정확도를 높이고, 신뢰도 높은 수질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도내 시군 담당 공무원 약 40명을 대상으로 429() 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시료 채취 및 보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수질 측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며,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으로 구성된다.

 

이론 교육에서는 시험·검사기관의 정도관리, 시료 채취 지점 선정, 채수 및 보존 방법 등 기본 원칙과 절차를 안내하고,

현장 실습에서는 하천에서 측정기기를 직접 활용해 시료를 채취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교육 내용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도는 총 196개소의 하천·호소 수질측정망을 운영 중이며, 이 중 35개소는 보건환경연구원이, 161개소는 시군이 채수를 담당하고 있다. 측정은 매월 또는 분기별로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윤승기 강원특별자치도 산림환경국장은 측정자료의 정확성과 일관성 확보를 위해서는 담당자의 전문성 강화가 필수적인 만큼, 이번 교육이 실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점검을 통해 수질측정망의 운영 수준을 체계적으로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