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글]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다섯 가지 조언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5. 2. 10. 23:16

본문

300x250
반응형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다섯 가지 조언 


[평창신문 편집부] 미국 코넬대학교에 몸담고 있는 칼 필레머 교수는 5년에 걸쳐 1000명이 넘는 70세 이상의 각계각층 사람들을 대상으로 통찰력 있는 질문과 인터뷰, 그 밖의 여러 사회과학적 도구들을 이용해 철저한 검증을 거쳐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이라는 책을 발표했다. 


칼 필레머 교수는 이 책에서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다섯 가지 조언을 했다. 


1. 나이 먹는 것은 생각보다 괜찮은 일이다.

-그러니 쓸데없이 나이듦에 대한 걱정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노년의 삶은 기회이자 모험, 성숙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나이를 먹는 건 탐험과 같다.


2. 100년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 몸을 아껴라.

- 건강에 해를 끼치면서 “얼마나 오래 살든 신경 안 써.”라는 변명 따위는 하지 마라. 병은 쾌락의 이자다. 흡연, 형편없는 식습관, 운동부족 같은 것들로 일찍 죽지는 않는다.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만성질환에 시달리며 고통받을 뿐이다. 


3. 아직 오지도 않은 죽음을 미리 걱정하지 마라.

- 죽음을 걱정하느라 불안해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대신 그저 삶의 마지막 순간에 대비해 계획을 잘 세워두라.


4. 관계의 끈을 놓지 마라.

-  중년 이후에 찾아올 사회적 고립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중년에 접어들면 의식적으로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어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5. 노후의 거처를 계획해두라.

- 주변 노인들이 노인거주시설에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갖고 있다면 방치하지 마라. 삶에 제약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