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색인터뷰] 진부면 도시재생 예비사업에서 본 희망, 본사업 추진을 위한 비전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1. 10. 9. 15:06

본문

300x250
반응형

- 주민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진부의 미래를 설계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하는 도시, 변화하는 도시, 행복한 도시’

- 많은 사람이 찾아주고 기억해 주는 아름다운 도시의 변화, ‘주민의 의지와 열정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가 밑거름’

 

평창군 진부면은 최근 국토교통부의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폭염과 농산물 가격하락 등으로 폐기되는 농산물과 파지 농산물을 활용, 농가와 소비자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지역경제 상생 방안을 구축하는 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주요 사업으로는 <찾아가는 우리 동네 디자인스쿨>을 진행해 진부면 소식지와 밋집지도를 발행했다. 또 지난 7월부터는 지역 골목 상권 활성화 및 파지 농산물의 새로운 활용의 장이 될 푸드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진부면의 장문혁 의원과 심현정 의원을 만나 진부면 도시재생 사업의 청사진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장문혁 의원

 

Q1) 이번 도시재생에 대한 비전은?

 

이번에 추진하고자 하는못난이 농산물로 다시 찾는 진부마을 만들기도시재생 사업은 우리에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도시재생 하면 주민스스로의 자율적 참여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행정기관의 주도하에 환경개선 위주의 사업이 주로 추진돼 왔습니다. 그래서 지속해서 발전시키기보다는 일회성 사업추진에 그치는 등 무언가를 할 때는 항상 원점에서 시작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금번 도시재생 사업은 진부면 전체의 큰 밑그림 속에서 지역 주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그 속에서 개개인의 역량을 키워 상생과 자생으로 함께 살아가는 진부를 만드는데 기초를 둔 첫 단계의 사업인 만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희망적인 사업입니다.

 

이번 도시재생에 대한 비전을 굳이 말한다면, 무엇보다 지역 주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에너지가 이렇게 도시의 기능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도 있구나 하는 것을 모두가 알게 되고,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진부만의 특색있는 큰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출발점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Q2) 도시재생을 통해 주민들의 어떤 활동을 기대하는지?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그래서 주민분들 스스로가 지역의 문제에 깊이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적극적인 활동과 지속적인 사업발굴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나가는 그런 모습, 그런 활동을 기대합니다.

 

물론, 저 또한 진부면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주민 여러분들과 늘 함께 고민하고 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Q3) 진부면이 도시재생을 통해 최종적으로 원하는 그림은 무엇인지, 어떤 도시가 되기를 바라는지?

 

먼저 깨끗한 환경개선을 통해 주민분들의 안전이 보장되는 곳,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주민분들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진부의 미래를 설계하고 함께 만들어가는공감하는 도시, 변화하는 도시,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입니다.

 

진부는 문화, 관광, 교통, 생활 인프라를 모두 갖춘 도시입니다. 이러한 우수한 지역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도시재생을 통해 한층 더 매력 있는, 발전하는 도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여러분 모두가 진부의 주인임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 저 또한 잊지 않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우리의 미래, 아이들에게 멋진 진부를 만들어 선물합시다.

 

심현정 의원

 

1. 이번 도시 재생에 대한 비전은?

 

도시 재생 사업이란 쇠퇴하는 도시를 주민들의 역량 강화와 새로운 기능의 도입으로 경제적, 환경적으로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우리 고장 진부 지역도 1990년대 이후로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의 유출로 도시의 쇠퇴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기 때문에 지난해부터 진부 상인회가 주축이 되어 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의 도시 재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작은 예산의 소규모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그 파급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그 다음 단계의 스마트 도시 재생 공모 사업에도 선정되어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많은 사람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2) 도시재생을 통해 주민들의 어떤 활동을 기대하는지?

 

다른 모든 사업도 그러하겠지만 특히 도시 재생 사업을 주민의 의지와 열정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성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당연히 행정과 도시 재생 사업 센터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주민들의 뜻을 모아 협의체를 구성하고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서 지역의 숨은 자원을 발굴하고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받아서 사업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그 후 사업의 운영 유지까지도 주민의 몫이기에 주민들 간의 대화 소통으로 서로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3. 진부면의 도시재생을 통해 최종적으로 원하는 그림이 무엇인지 어떤 도시가 되기를 바라는지?

 

우리 동네 살리기의 예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본 사업 추진에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제가 고민하고 계획했던 사업들을 꼽아 본다면 지역의 잠재 자원을 활용한 관광 상품 개발, 스토리텔링을 담은 전통 시장의 활성화, 우리 지역만의 특별한 음식 개발 등이 있으며 이 역시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 진행하고 있는 전통 시장 주차 타워를 활용하여 이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진부 전통 시장에 꼭 방문 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가지의 골목을 아름답게 만들어야 합니다. 시외버스 터미널과 택시부 주변의 환경을 정화하면 이 지역에 첫발을 내딛는 외지인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간을 활용한 재미있는 마을 호텔 조성, 오래된 점포의 리모델링, 전통 시장 근처에 주민과 관광객이 화합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광장 건설 등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원대한 꿈을 그리면서 추진하는 이번 도시 재생 사업이 우리 고장 진부가 많은 사람이 찾아주고 기억해 주는 아름다운 도시로 변화하는 것에 그 역할이 되기를 바랍니다. 진부에 오면 좋은 일이 생기는 入珍大吉(입진대길)을 꿈꿔봅니다.

 

: 이경선

메일: lyse7070@daum.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