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경윤이 만난 사람들] 56년 송어에 미친 함 씨 바보들 ‘함영식’

뉴스/평창사람

by 편집장 _(Editor) 2021. 1. 27. 10:05

본문

<원복송어양식장 함영식 대표> 

평창군에서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가장 많이 하는 몇 사람 중에서 송어를 주제로 열심히 라이브 방송을 하는 미탄면 원복 송어양식장 함영식 대표를 만났다. 원복 송어양식장은 56년 전인 196513일 미국에서 처음 송어알을 들여와 부화하여 송어양식을 시작한 곳으로, 우리나라 송어 양식의 역사를 쓰기 시작한 곳이다.

 

함영식 대표는 평창 송어를 알리기 위해 적지 않은 나이에도 SNS를 열심히 배우며 쉬지 않고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창 송어를 주제로 한 1회 슈베르트콘서트를 비대면으로 개최해 화제를 만들고 있다.

 

Q. 슈베르트콘서트'를 열게 계기는?

세계적인 음악가인 오스트리아 슈베르트의 가곡 중에 송어가 있기에, 우리 송어를 널리 알리기에는 이런 문화적인 요소를 곁들임으로 일반인들과 친근감을 더하고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줄 알았는데, 많은 지역 분들이 도와주어서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원복송어양식장에서 진행된 슈베르트 음악회 리코더 연주 최선진> 

Q. 슈베르트콘서트'를 꼭 이곳에서 해야 하는 이유는?

미탄면에는 크고 작은 송어장이 열 군데나 있고, 송어의 주산지입니다. 이 지역에서 콘서트를 함으로 더욱 지역발전과 송어를 널리 알릴 수 있고, 이런 콘서트를 함으로 더욱 지역발전과 송어를 널리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송어는 1965년도 13, 미국에서 송어알을 도입해서 평창에서 성공하였습니다. 평창은 석회암 지대가 많아서 용천수가 풍부하기 때문에 좋은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송어는 냉수 어종으로 환경은 수온 10~19도가 적정 온도입니다. 20도를 넘어가면 먹는 것도 멈추고 그냥 죽습니다.

 

<원복송어양식장 함영식 대표가 운영하는 미탄면 송어전문 식당 '88식당'의 송어회> 

Q. 송어를 들여올 당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매 년마다 봄이 되면 춘궁기라고 해서 밥을 먹고 살기도 어렵고, 영양이 부족해서 아이들은 눈곱도 끼고 부스럼도 나고... 그래서 정부에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무엇을 할까? 특히 농촌의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까 생각하다가 강원도에서 '산으로 가자, 바다로 가자!' 라는 구호로 산에는 누에고치와 앙고라토끼를 장려했고, 물에는 송어를 기르자고 했어요.

 

냉수어류는 1년 내내 성장을 하고 먹이를 급이를 하는데, 그에 대한 적절한 사료가 없고, 동물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고 해서 번데기를 구매하고 말리고 빻아서 사료를 만들어 주다 보니 영양의 불균형 문제로 몇 회 실패를 보게 됐어요. 그 후에 일본에서도 사료를 들여오게 되었습니다.

 

<원복송어양식장의 송어> 

다른 어류들은 봄부터 가을까지 성장하다가 겨울철에 동면을 하므로, 사료 회사들은 한 철 장사라고 사료를 잘 만들지 않았지만, 송어는 사시사철 급이를 하므로 대기업에서도 사료를 많이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Q. 이번 콘서트는 어떻게 진행하시나요?

평창군의 예술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였고 모두 흔쾌히 도와준다고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엄기종, 이부녀, 최선진, 박리다. 이상국 이렇게 여러분들이 함께해 주셨습니다. 이번 공연에서는 슈베르트의 송어를 중점적으로 연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Q. 이번 공연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계획은?

코로나로 비대면 공연을 하였지만, 앞으로는 넓은 장소에서 정기적으로 연주회를 하고, 세계적으로 흩어진 슈베르트를 사랑하는 분들도 동참 할 수 있도록 SNS로 홍보를 해서,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송어음악회를 갖고자 합니다.

 

 

<제1회 슈베르트 콘서트 공연영상> 

 

 

gwpc-mall.com/goods/search?keyword_log_flag=Y&search_text=%EC%86%A1%EC%96%B4&x=0&y=0

<송어 및 평창특산물은 평창군에서 운영하는 평창군 우수 특산물 쇼핑몰 강원평창몰에서 구입가능합니다> 

 

강원평창몰

평창군 중소기업 우수상품 공식 쇼핑몰 강원평창몰 입니다

gwmart-sub13.firstmall.kr

 

글: 칼럼니스트 이경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