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뷰] 평창군의 안전을 더욱더 든든하게 만들어 주신 "평창소방서 남종훈 서장님" 꼭 만나 뵙고 싶었습니다.

뉴스/평창뉴스

by (Editor1) 2020. 5. 19. 14:59

본문

300x250
반응형

<남종훈 평창소방서장>

평창소방서 남종훈 소방서장님 꼭 뵙고 싶었습니다.

남종훈 평창소방서장님께서 취임하신 이후로 평창의 안전이 더욱더 든든해 지고 있습니다. 평창소방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일을 바라보면서  평창군의 안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평창소방서의 노력을 군민들과 꼭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타지역보다 면적이 넓고, 산지와 계곡 등 살펴야 할 곳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평창소방서는 평창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조건, 지역에 맞는 세심한 훈련과 점검 등을 통해 평창의 안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 지역의 행사 및 위기상황에 앞서 각 기관 점검은 물론 곳곳에서 다각도로 발 빠른 행정력을 펼치며 평창의 안전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평창의 안전을 든든하게 책임져 주는 평창소방서(평창소방서장 남종훈) 덕분에 평창군민은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어서 늘 든든하고 행복합니다. 특히 코로나 19위기 상황에서 평창군 의용소방대원분들의 협력이 함께한 지역사회의 큰 기여는 저희 군민들 또한 잊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평창소방서 남종훈 서장님께 소방서에서 하고 있는 일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남종훈 소방서장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평창소방서장 남종훈입니다.
‘안녕(安寧)’이라는 말이 정말 소중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특별히 제 소개를 드릴 것은 없습니다만 강원소방본부 국민안전테마파크 지원단 단장, 강원소방학교 교육지원과장을 지냈고 강원소방본부 지도 감찰 담당, 강원소방본부 환동해 특수재난대응단장을 거쳐 올해 1월 2일 평창소방서장으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Q. 최근 평창군의 환경, 행사 등 다각도로 안전점검은 물론 훈련을 꾸준히 해주고 계시는데요, 소방서의 이런 노력으로 인해 평창 군민들도 든든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요?

A. 군민들께서 든든함을 느끼신다니 다행입니다. 저희는 마땅히 할 일을 묵묵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지역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기도 합니다.

평창은 강원도의 대표 관광지로 꼽히는 휴양지이자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지로 많은 분들에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계곡과 강이 흐르고 산세가 유려하여 각종 레포츠와 등산을 즐기러 오는 분들부터 리조트와 펜션에서 몸과 마음을 누이러 오는 분들에 이르기까지 찾아오시는 한 분 한 분의 이유가 셀 수 없이 다양합니다. 그만큼 각종 사고사례가 사계절을 막론하고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 때문에 기존의 화재진압·구급·구조뿐만 아니라 산악사고, 수난사고, 빙상사고, 교통사고, 건축공사장 사고, 터널 사고, 산불과 근래에는 코로나 19 파견 대응 등의 사고 현장에도 출동하고 있습니다.

화재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정 소방대상물은 관계인을 대동하여 소방특별조사와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화재 안전특별조사와 화재 안전정보조사로 조사범위가 일반대상에 이르는 폭넓은 조사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월별, 분기별 사고 특성을 파악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과 소방 안전체험을 도민안전의 날과 지역축제마다 방문하여 안전인식 제고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화재 취약가구인 청각장애인과 노유자를 대상으로는 ‘보이는 화재경보기’와‘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소방과 농아인협회, 노인복지센터 관계자와의 원활한 119 신고 체계를 갖추는 중입니다.

Q. 평창군에서 훈련을 참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주로 어떤 훈련에 중점을 두고 하시는지요?

A. 사고는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항상 모든 훈련에 열과 성을 쏟고 있습니다. 소방에서 하는 훈련의 목적은 모든 사건·사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소방인을 육성하는 데에 있습니다. 전문 소방인 이라는 호칭은 사고 현장이 숙지 된 대원으로서 꾸준한 훈련과 경험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소방서에서는 반기별, 분기별, 상황별, 계절별로 각종 훈련과 평가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평창의 경우는 스키장 리프트 인명구조 훈련이나 패러글라이딩 추락사고 대비훈련 등 지역 특성에 의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상황을 가정하여 현지훈련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 현지훈련은 야외에서의 활동만을 일컫진 않습니다. 수천 개의 특정 소방대상물을 방문하여 건물의 특성 파악과 주변 소방 활동의 여건, 소방시설의 유지관리, 관계인 대상의 안전교육 등도 포함됩니다. 자위소방대를 꾸리고 있는 대상물의 경우는 합동 소방훈련으로 화재 상황을 가정하여 화재진압과 피난까지 현장에서 시뮬레이션합니다.

훈련 중에도 저희는 선후배 간, 동료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꾸준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 성립된 상호보완의 관계가 되어야만 일분일초의 급박한 현장에서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저희가 육성하는 전문 소방인은 모두 국민의 안전으로 이어지므로 추진하는 훈련들은 평가를 통해 세세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Q. 평창군 의용소방대에서도 평창군을 위해 하시는 일이 참 많으신데요, 이번 코로나 19 때에도 많은 참 일을 해주셨습니다. 지역 주민과 협력하여 지역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주고 계셔서 든든합니다. 주로 의용소방대에서는 어떤 일을 해주고 계시고, 또 어려운 점은 없으신지요?

A. 평창군의 모든 의용소방대원분들은 열정적이고 자율적으로 지역을 위해 헌신하고 계십니다. 아시다시피 의용소방대는 지역 안전의 파수꾼입니다.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어르고 이웃을 지키기도 하는 팔방미인들이시죠. 의용소방대는 평소 임산부 정기검진 동행 서비스, 산불 방지 순찰 활동, 의용산불 진화지원대 운영, 헌혈 참여, 노인돌봄서비스, 명절 음식 나누기 봉사, 불우이웃돕기 성금 기탁과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봉사활동으로 지역을 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간은 코로나 19로 인해 주기적인 방역 소독 활동을 펼치거나 수제비누와 마스크 제작·기부 등으로 방역캠페인에 앞장서고 계십니다. 그 중 평창여성대의 수제비누 제작·기부 활동은 TV 방송을 통해 전국에 방영되기도 했었죠.

의용소방대원분들의 노고에는 늘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저희 직원 일동도 그 마음에 답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Q. 평창에서 소방서장님으로 근무하시면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A. 우리 평창소방서는 다수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화재의 방지를 위해 위험 요소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현장 중심의 소방정책을 꾸려나갈 계획입니다.

지난 4월 29일 4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 화재를 계기로 관내의 모든 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한 정기점검과 특별점검을 강화하여 화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19 여파로 소상공인이 경기침체 장기화의 어려움을 겪는 줄 압니다. 평창소방서는 정시 퇴근 및 유연근무제를 권장하여 소비를 촉진하는 등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한 정책에 미약하나마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안팎으로 코로나 19에 적극 대응하여 시민의 안전과 지역경제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더불어 요즘 건조주의보에서 호우주의보로 날씨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집중호우 피해 우려 지역을 집중 관리하여 평창군에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추억과 함께 안심을 담아가실 수 있도록 최일선에서 뛰겠습니다. 이렇게 평창소방서를 주어진 소임을 충실히 하고 정성을 다하여 군민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소방조직으로 구현하겠습니다.

Q. 안전한 생활을 위하여 군민들께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려요

 A. 평창군민 여러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안전한 평창군을 만드는 데 가장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추어 올해 4월 소방 국가 직화를 통해 여러분의 곁을 보다 강하고 단단하게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평창 소방은 국민의 안전지킴이로서 평창군청과 합심하여 굳건하게 지역축제 등의 안전관리와 감염방지에 철저히 기여하겠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안팎으로 모두가 어려운 여건이지만 국난 극복의 DNA로 합심하여 이 난관을 타개해 나가는 데 소방이 앞장서겠습니다.

 

안전한 평창, 청정한 평창을 믿음과 사명감으로 지키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코로나 19에 유의하시어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지금처럼 잘 실천해주시길 당부드리오며 앞으로도 밤낮을 넘어 언제나 군민과 함께하는 평창소방서를 탄탄히 구축하겠습니다. 언제나 평창 소방에 힘이 되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