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13 지방선거] 강원도지사 최문순·정창수 후보 인터뷰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8. 6. 4. 16:34

본문

300x250
반응형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강원도지사 후보


Q. 출마 각오 

 

강원도는 위대한 강원도민 여러분의 열정으로 평창 동계 올림픽을 역대 최고의 성공 올림픽, 평화 올림픽으로 치러냈습니다. 


그리고 평창 동계 올림픽 유산으로 가장 귀하게 남은 것이 남북의 평화임. 평창 평화 올림픽이 4·27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단초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평창 올림픽으로 만들어진 자산인 철도, 도로, 항만, 공항 등 SOC 인프라, 강원도와 평창이라는 인지도, 우리의 역량과 자부심, 자존심 등을 남북 평화 분위기 속에서 실질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평창 올림픽 이후 평화의 기운을 남북 평화 경제로 이어 강원도가 중심이 되는 시대, 강원 도민들이 주인공이 되는 시대를 열어보고자 합니다.


도민 여러분을 낮은 자세로 모시던 초심으로, 올림픽을 시작하던 첫 마음으로, 남북의 평화를 열던 처음의 결심으로 멈추지 않고 뛰겠습니다.


Q. 후보님께 강원도란 어떤 의미인가요?


분단시대에서 강원도는 귀퉁이, 변방일 수밖에 없음. 이는 역대정권이 강원도에 철도, 도로, 항만 등 인프라 투자를 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남북교류가 활발해 지는 시대, 평화 경제 시대가 열리면 강원도는 저절로 한반도의 중심이 됨. 우리가 사는 곳에서 북한을 오가려면 강원도를 반드시 통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물자가 오가면, 강원도는 교통 요충지,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점에서 또 다른 핵심키워드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둥글둥글 모가 나지 않음. 전 세계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흔한 작물임. 강원도는 둥글둥글 모가 나지 않은 사람들이 고루 퍼져서 평화롭게 사는 곳. 감자는 싹이 어디서나 남. 아래 위 왼쪽 오른쪽 어디서나 싹이 나더라도 차별하지 않음. 아주 작은 것 하나라도 어느 것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것이 바로 감자. 강원도는 그런 감자들이 모두 다 귀하게 모여서 사는 곳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4년 동안 강원도가 남북평화 및 교류 협력의 중심지로 부상하면 감자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Q. 왜 후보자님이 당선되어야 하나요? 


지난 7년간 강원도지사로 재직하며 여러 일을 했지만,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이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 현재와 같은 강원도의 상승 기운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남북관계와 관련한 일은 제가 가장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분단 체제를 넘어서는 것이 강원도 발전의 핵심과제인 만큼 반드시 당선돼 현재의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의 여세를 몰아 강원도가 중심이 되는 강원시대를 열겠습니다.


Q. 동계올림픽 이후 평창군 지역 발전 전략은?


우선 올림픽시설 인근지역에 대한 재해재난 예방사업을 시행하고, 신속한 수해 복구·피해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평화올림픽 개최의 정신을 살려서,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강원도를 남북교류협력의 중심지로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이에 따라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유산인 올림픽플라자의 유산·조성사업을 통해 올림픽 유산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나라 대표 관광자원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 대관령 산악관광과 올림픽 유산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산악관광 규제프리존 지구 지정을 추진하는 평창군 등을 중심으로 스위스형 명품 산악관광을 추진하겠습니다.


예술인형 산촌마을을 조성해 유명 예술인이 모여 재능을 발휘하는 숲속 야외 공연장, 트리하우스 등 대중문화시설 공간 및 가족 중심의 농산촌체험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Q. 농업 공약 핵심


밭 농업 직불금을 쌀 소득보전 직불금 수준까지 증액하고, 전국 최초 소농직불금 20만원 지급 정책, 강원도 최초 농업인력지원 전담센터 설치 (외국인농업근로자 전담부서), 여성, 다문화 여성 농업인의 진료비, 건강 검진비 지원, 농업인 예산참여제 도입, 10대 농·축·수산물 명품(名品) 브랜드 육성, 중부권 축산물공판장 강원도 유치, 강원 농업예산 임기 내 전국 3위권 수준인 7%까지 상향 조정 하겠습니다.


Q. 고령화 대응 전략


첫째,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강원도를 만들겠습니다. 2020년 어르신 인구비율이 강원도 전체 인구의 2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사전 대응 태세를 갖춰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해야 합니다.


우선 어르신 일자리 4만개 공약 : 고령화 사회 어르신들의 가장 큰 소망은 일자리를 가지고 떳떳하게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것. 공공일자리를 포함 해 약 4만개의 충분한 일자리 편성할 예정. 4만개는 어르신들이 원하는 일자리의 수를 약간 웃도는 수치입니다.


어르신 건강카드 연 10만원 지급 : 병원, 약국 뿐 아니라 헬스클럽, 수영장 등 노인인구 건강관리를 위한 여러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효도아파트 공급 확대, 치매노인돌봄센터 11개소 운영, 노인 돌봄서비스 종사자 활동비 월 15만원 지원 정책도 함께 펼치겠습니다.


둘째로 엄마·아빠가 아이 키우는 기쁨을 느끼는 강원도를 만들겠습니다. 출산·육아수당 최대 월 70만원 지급하겠습니다. 아동수당 월 50만원(72개월), 육아전업수당 월 20만원(12개월)을 출산장려금과 별도 지급하는 것입니다. 


또한 태백·삼척·영월·철원·화천·양구·인제·횡성 등 7개 시·군 산부인과 설치 운영하고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주택 30% 우선 분양, 미세먼지 제거 공기청정기 5천대 보급(어린이집·유치원·학교·경로당), 전월세 등 주거비용 지원 확대 하겠습니다.


Q. 높은 자살률 해결 방안은


자살률은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상황임. 하지만 어르신들의 자살률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자리 부족 등에 따른 경제적 소외감과 외로움 등이 주 요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어르신들께서 극단적 선택을 하시지 않도록 복지체계 확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어르신들께서 떳떳하게 노후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공공일자리를 포함해 약 4만개의 일자리를 편성할 예정. 4만개는 어르신들이 원하는 일자리의 수를 약간 웃도는 수치입니다.


자살률 등은 지역의 경제적·문화적 낙후도가 심할수록 높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강원도의 경제력과 문화발전 지수를 높이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 자살 예방을 위한 공연 등 창의적 캠페인을 지속, 사회복지 전담인력을 확충해 ICT 기술과 연계한 자살예방대책을 수립(예 : 고령층 또는 독신층의 디지털 TV 시청 시간대 체크를 통한 자동 경보시스템 구축 등)해 나가겠습니다. 

 

Q. 상대 후보의 장점 혹은 덕담


정창수 후보는 제가 좋아하는 분입니다.


능력도 있고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사장으로 재임할 때는 강원도에 관광객을 좀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 함께 여러 차례 회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도민께 한마디. 


평창 동계 올림픽, 너무나 잘 치러주셨습니다. 남북의 평화, 그 문을 활짝 열어주셨습니다. 고맙고 또 감사드립니다. 


도민 여러분들이 자랑스럽고, 도민 여러분들게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겠습니다.


강원도민 여러분께서는 시대 변화의 큰 흐름 속에 있습니다. 앞으로 더 나가야 합니다. 새 시대, 강원시대를 열겠습니다.


강원도민들께서 주인공이 되는 시대,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우리는 지역의 권력이나 패러다임 변화를 넘어서는 시대 변화의 큰 흐름 속에 그 흐름을 잘 보고 판단해 주셨으면 합니다. 


특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평화 올림픽 개최에서 시작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평화의 큰 물결은 강원도에 그야말로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는 지난 10년의 질곡을 넘어 강원도가 원래 위치인 한반도의 중심으로 돌아 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평창군민 여러분들께서 제 손을 꼭 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인터뷰] 자유한국당 정창수 강원도지사 후보


Q. 출마각오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 도민행복의 실무자! 일하는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Q. 후보님께 강원도란 어떤 의미인가요?


내 고향! 어머니의 품! 입니다.


Q. 왜 후보자님이 당선되어야 하나요?


도지사는 전문성과 책임성이 있어야 합니다. 정창수는 30여 년간 공직생활과 공기업 사장을 맡으며 확실한 행정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강원도도 행정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Q. 동계올림피 이후 평창군 지역 발전 전략은?


올림픽 유산과 기존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평창을 사계절 종합휴양관광지로 조성 하겠습니다.


Q. 농업 공약 핵심


18개 시군의 지역 특성에 맞는 농작물 생산과 소득 향상, 농업경쟁력 강화 하겠습니다. 또한 도내 총 예산 중 농업예산을 10%이상(現 5.63%수준) 확대할 것입니다. 


Q. 고령화 대응 전략


1차 산업에 편중된 도내 산업구조 체질을 개선해 젊은 일자리를 확대 하겠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팜(Smart farm)과 같이 힘든 노동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어르신들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인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Q. 높은 자살률 해결 방안은


사회적 약자에 사회적 배려를 강화 하겠습니다.  


Q. 상대 후보의 장점 혹은 덕담


도민에게 다가가는 친화력입니다. 


Q. 마지막으로 도민께 한마디


실력 있는 행정가로서 실현 가능한 공약과 실제적인 정책으로 도민에게 실적으로 입증받는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