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스크에서] 가리왕산 복원, '거버넌스' 구축 필요하다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8. 2. 22. 12:07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동계올림픽이 예상보다 흥행하며 목표했던 관객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올림픽 시청률도 역대 최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환호와 축제의 이면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놓여 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가리왕산 복원이다.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6개 단체는 지난 11일 성명을 발표하고 가리왕산 복원을 요구했다. 이들은 평창이 평화 올림픽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가리왕산도 죽음이 아니라 생명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조금 더 비판적인 목소리로 가리왕산스키장 건설 과정에서 복원 계획은 철저하게 외면돼 광범위한 산림 훼손이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앞으로 가리왕산 복원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현재 계획은 가리왕산스키장은 평창올림픽에서만 활용하고, 55년에 걸쳐 예산 477억원을 들여 숲을 원상보원할 방침이다. 


그러나 예상했던 것보다 광범위한 산림 훼손으로 다른 곳에 옮겨 심어놓은 나무들이 관리 부실로 죽어가고 있고, 슬로프 주변에 있던 아름드리나무들도 뿌리가 뽑힌 채 말라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는 슬로프에 바람 길이 생겨 그 풍압으로 인해 생태계 교란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급기야 산림청 중앙 산지위원회는 강원도가 제출한 가리왕산 복원계획을 보류했다. 이유는 복원 계획이 부실하고, 산사태 등 자연재해 우려가 높은 탓이다. 


더군다나 복원에 들어갈 비용 부담을 놓고, 정부와 강원도의 책임 떠넘기기도 붉어지고 있다. 결국 올림픽이 끝난 뒤 가리왕산 복원을 놓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근본적으로 가리왕산 복원에 나서기 위해서는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특정 기관이나 시민단체,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수준을 넘어, 각 정부부처 관계자와 지자체 관계자, 지역주민, 학생들까지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광범위한 논의의 장이 활짝 열려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사회적인 합의와 협의에 의한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