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재웅 도의원, 스포츠클럽 등록 활성화와 생활체육지도자 처우 개선 기틀 마련,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 활성화 토대 마련

뉴스/주요뉴스

by _(Editor) 2024. 2. 17. 03:00

본문

300x250
반응형

 

정재웅 도의원, 강원특별자치도 스포츠클럽 및 생활체육지도자 지원 조례안 발의!

- 스포츠클럽 등록 활성화와 생활체육지도자 처우 개선 기틀 마련

 

정재웅 강원특별자치도의원 발의, 강원특별자치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 활성화 토대 마련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정재웅 의원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스포츠클럽 및 생활체육지도자 지원 조례안'16일 오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조례안은 강원특별자치도민의 체육복지 향상을 위한 도 내 스포츠클럽 등록의 활성화와 열악한 조건에서 근로하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마련되었다.

 

스포츠클럽법2022616일 시행된 이후로 지난 12, 문체부에서는 전국 50,000개의 등록스포츠클럽 만들기를 목표로 세웠지만 아직 홍보 부족, 지원사업 부재, 지자체 담당자 업무숙지 미숙 등의 이유로 강원도에는 고작 29개의 스포츠클럽만이 등록되어 있다.

 

 또한,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한데 정작 도민 체육활동을 지도할 생활체육지도자는 고용불안정성과 낮은 급여 등으로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여러번 제기되었다.

 

이번 제정조례안은 우수 스포츠클럽이 개최하는 대회와 스포츠클럽의 활동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근속수당, 활동수당의 지급 근거를 규정하였으며 생활체육지도자 역량강화, 포상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재웅 의원은 도민체육복지 향상을 위해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스포츠클럽의 등록 활성화와 생활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판단했다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더욱 많은 도민이 체육활동에 참여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생활체육지도자들의 활동여건도 보다 안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이 조례안은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또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정재웅 의원(춘천5)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지원하여 문화예술 관광객 유치를 활성화하고 강원특별자치도의 고유한 역사문화 정체성 확립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게 하여,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의 육성ㆍ발전에 기여하고자 발의하게 됐다.

 

 주요 내용은 박물관 및 미술관 전문인력 육성ㆍ지원에 필요한 경비 지원 마케팅 홍보 지원 등이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육성 지원의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어,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이 운영ㆍ발전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웅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이 전문성을 강화하고 그 역할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면, 강원특별자치도만의 독자적이고 고유한 역사문화적 정체성 확립에도 큰 동력을 만들고, 나아가 문화예술 관광객 증가에도 크게 기여하는 12조의 효과를 보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이 조례안은 오는 23일 제325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