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스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빚잔치’는 안된다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5. 2. 14. 12:30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신문 편집부]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 예산 전문가로 알려진 에자와 마사오씨는 지난 12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나가노 동계올림픽을 통해, 평창의 길을 묻는다’는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에자와씨는 일본 나가노현은 1998년 동계올림픽을 치룬 이후 17년이 지난 지금까지 환경훼손과 재정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환경보전연구소를 세워 지금까지 복원을 진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단 2주간의 축제로 인해 나가노의 자연이 파괴된 셈이다. 특히 봅슬레이 경기장이 건설된 이즈나 고원은 냉각에 극약 물질인 암모니아를 사용해 주변 생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쳤다.


나가노는 올림픽을 통해 세계적인 스키관광지가 돼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며 22조원의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이란 장밋빛 희망을 품었지만, 현재 17조원의 빚더미에 허덕이고 있으며, 복지 축소와 공공요금 인상 등의 고통을 겪고 있다. 관광객은 올림픽 이전의 절반으로 줄었고, 매년 수십억원의 유지비용이 들어가는 경기장은 녹슨 채 방지되고 있다. 


강원도는 현재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총 11조431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중 대부분의 예산은 원주-강릉 간 철도나 국도 등 간선교통망(SOC)을 위한 사업비와 선수촌 건설 등을 위한 민자 사업비가 차지한다. 현재 동계올림픽을 치루기 위해 필요한 경기장은 총 13개다. 이 가운데 6개만 신설하고 7개는 기존시설을 보완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올림픽이 끝난 뒤 일부 경기장은 관동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등에서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기타 경기장은 철거 또는 민자유치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강원도가 지방예산으로 부담해야 할 몫은 7000억원 정도다. 강원도의 지난해 말 부채 규모는 6000억원에 육박한다. 이 때문에 과도한 예산집행으로 향후심각한 재정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여기다 매년 수십억원의 유지·관리비용을 포함하면 강원도나 평창군의 재정부담은 더 높아진다.


정부는 최근 국제스키연맹이 평창의 보광휘닉스파크 스노보드 경기장에 대한 시설보완을 요구하자 이웃 정선의 하이원리조트로 경기장을 옮기기로 했다. 시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500~1000억원이 투입되는 탓에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이유에서다. 비용절감을 위해 경기장을 분산유치 한다는 자세라면 다른 시·도라고 마다 할 이유가 없다. 


강원도민과 평창군민이 평창동계올림픽에 거는 기대가 높음은 안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다. 실패한 동계올림픽이라는 오명에 휩싸이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과 사후관리 등을 세워야 한다. 강원도는 이미 동계올림픽 유치를 통해 거액의 예산을 유치했고, 철도와 도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옛말에 한 술에 배부를 수 있겠느냐는 말이 있다. 과도한 욕심은 해를 부르는 법이다. 인근 시·도와 함께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할 때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