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선] 대한민국에 뿌리 깊은 비리와 부패 척결돼야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16. 11. 15. 23:06

본문

300x250
반응형



기고자/ 정의당 강원도당 사무처장 윤민섭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매일매일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들만 봐도 최순실 씨가 손을 안 댄 곳이 없으며 대한민국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놀이터였다는 절망적인 진실에 국민들의 분노가 더해 가고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최순실 씨가 13조 평창 동계올림픽을 노렸다는 구체적 정황들이 곳곳에서 드러나면서 강원도민들의 분노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는 수많은 문제점과 의혹들이 지적되었다. 최대 1조원의 예산절감과 환경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올림픽 분산개최 문제는 대통령 말 한마디에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하였다. 동계올림픽 시설과 관련해서는 지난 3년간 23차례나 설계변경을 하면서 수백억원의 예산은 낭비되었고 공사는 지연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평창 조직위원장 임명 과정에서는 절차적 문제가 제기되는 등 인사와 관련해서도 최순실 씨가 개입한 것 아니냐, 하는 의심까지 일고 있다.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또한 환경영향평가 검토가 끝나지도 않은 지난 3월 설비업체에 25억원의 선급금을 지급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의혹이 드러나면서 '최순실카' 만들기 사업이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처럼 강원도 주요 사업과 평창올림픽에 최순실 씨의 그림자가 짖게 드리워진 것이 속속 폭로되면서 사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평창조직위는 모든 사업을 연관 짓지 말아달라고 하소연만 하고 있다. 강원도 또한 동계올림픽 분위기 침체 우려와 숙원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한다는 말만 하고 있다. 


구체적 조사를 통해 도민들의 의혹을 풀어주려는 노력은 없는 것이다. 또한 아직 검찰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도 않았는데 의혹을 감추고 사태 축소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민들을 두 번 농락하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조직위원회와 강원도는 사태를 축소시키기만 할 것이 아니라 철저한 조사를 통해 도민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더 나아가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여 관련된 자들이 있다면 처벌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강원도를 위하는 길이고 평창올림픽을 잘 개최할 수 있는 길이다. 


지금까지 동계올림픽과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올림픽 분산개최와 설악산 케이블카 환경파괴 문제 등 시민사회에서는 합리적인 문제제기를 끝임 없이 해왔다. 진심으로 강원도를 생각하고 지역의 숙원사업이 올곧게 잘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기된 문제들이다. 그러나 조직위와 강원도는 항상 올림픽 분위기와 지역 숙원사업 추진에 저해된다는 이유로 무시하거나, 문제가 있어도 대충 덮어버리고 강행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공직사회에 이런 뿌리 깊은 문화가 있었기에 최순실 씨가 이토록 쉽게 수많은 국가사업에 손을 댈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막대한 이권을 챙길 수 있는 게 가능하였을지 모른다.      


지난 12일 광화문에는 1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모여 박근혜 정권 퇴진을 외쳤다. 강원도에서도 1만명에 달하는 도민들이 서울집회에 참석을 하였다. 이들이 바라는 것은 당장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하는 것만이 아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에 뿌리 깊게 내린 비리와 부패에를 청산하고 대한민국이 공정한 사회로 다시 거듭나야 한다는 뜻을 모은 것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기대해 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